초등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연수의 활성화 방안

Alternative Title
Choi, Yon Sun
Author(s)
최연순
Alternative Author(s)
Choi, Yon Sun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현행 자율연수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함으로써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연수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연수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한 배경변인을 규명한다. 둘째, 초등교사들의 자율연수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한다. 셋째, 초등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율연수의 활성화 대안을 제시한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직연수와 자율연수에 관한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물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지도교수의 자문을 받아 설문지를 작성하여 경기도교육청 관내 수원, 화성, 안산 지역의 공립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초등교사 310명을 무작위 표집 방법으로 선정하여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에게 배부된 설문지 중 회수된 300부 모두를 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 내용은 자율연수의 필요성과 목적에 관한 문항 7문항, 자율연수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문항 12문항, 자율연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문항 9문항 등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WIN 11.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기법으로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교사들의 자율연수의 필요성과 목적, 자율연수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자율연수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해 χ²(Chi-square)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자율연수를 하는 주된 동기와 목적은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전문직으로서의 발달을 위해서이며 교재연구 및 수업반성에 의한 자율연수에 가장 많이 참가하고 있고 아동심리, 교수방법, 교사의 특기 신장, 학교·학급경영에 관해 자율연수를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는 것으로 보아 교사들은 지속적인 자기연찬을 통한 전문성 신장은 물론, 교수ㆍ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여 교수, 학습의 질 향상을 위해 막중한 책임과 의무가 있다는 것을 잊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교사의 전문성 신장에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자율연수 유형으로는 대학이나 대학원의 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교사가 많으므로 현직교사들이 대학원의 각종 과정에 입학하면 학비보조·특별휴가 등으로 지원하는 동시에, 그 과정을 수료하면 보수, 승급, 승진, 상위자격 획득 등에 반영하여 직접적으로 보상을 해야 한다. 셋째, 자율연수의 실태와 문제점에는 원격연수와 연간자율연수의 낮은 참여율, 방학중으로 집중된 연수, 연구대회나 교과연구회의 낮은 참여도로 나타났으며 이는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자율연수를 할 경우 과중한 업무와 시간 부족이 커다란 걸림돌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자율연수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연수 비용 지원, 다음으로 연수내용의 다양화에 대한 요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자율연수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교육경력에 따른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운영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교직은 전문직으로 간주하려는 일반화된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타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의에 의해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계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른 나라의 자율연수 현황은 교사 연수가 나라에 따라 의무적이며 강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고, 반면 교사의 자발성에 맡기는 경우도 있지만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 맞추어 교사의 연수도 그 필요성을 더해가고 있으므로 모든 교사가 자율연수에 참여하며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자율연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22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