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쟁 심화와 제품 수명 주기의 단축으로 인해, 기업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한 방안으로 기술의 가치 평가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거래하고자 하는 특허 기술이 과연 얼마만큼의 가치를 가질 것인가에 대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기술 가치 평가 활동의 개선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정성적 측면, 정량적 측면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기술 가치 평가와 관련된 연구들은 전문가 설문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표를 활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특허의 서지정보를 활용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였다. 앞으로 기술(특허)을 둘러싼 가치평가의 문제가 국가와 업계의 핵심 쟁점이 될 것이다. 이에 따라서 중립적으로 특허가치를 평가해 주는 본 연구의 시스템이 유의미할 것이다. 본 연구는 특허의 서지적인 정보와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기술 가치 평가를 위한 체계를 개발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특허를 3가지 속성 -기술성, 시장성, 권리성- 으로 구분하고 속성별 3가지 요인을 도출, 가중치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기술 가치 평가 체계를 제안한다. 이를 위해 첫째, 특허의 서지적인 특성을 고려한 세부 요인을 도출하고, 각 세부 요인을 계산하기 위한 방법을 정의한다. 둘째, 실제 특허를 거래한 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컨조인트 분석을 활용해서 특허의 속성별 가중치와 요인별 추정치를 도출한다. 셋째, 요인별 가중치를 토대로 특허 가치를 중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평가체계는 실제 거래 가격에 미치는 요인별 영향력을 판단하여 반영하였으므로, 특허의 기술 가치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의 이전 및 거래가 활발하게 추진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전문가 평가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평가방법에서 벗어나 시스템화 된 방법으로 가치 평가를 한다는 점에서 금전으로나 시간적으로 절약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정량적, 객관적으로 중립적인 평가 체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