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박지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주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7:44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7:44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141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19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간호학과,2013. 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감소에 효과가 있는 지 검정해 보기 위한 비동등성 사전사후 설계의 유사 실험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S시에 소재한 4년제 간호대학에 재학중인 3, 4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2명, 대조군 24명이었다. 집단미술요법은 실험군에게만 주1회, 90분, 총 8회기로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한국 간호 대학생 스트레스 척도, 우울척도(BDI)를 사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PASW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 여 분석하였다. 1. 연구대상자의 스트레스 정도는 4점 만점에 1.30±0.51이었고 하위 영역별로 대학차원 스트레스는 1.33±0.56, 임상차원 스트레스는 1.23±0.61로 나타났다. 2. 연구대상자의 우울정도는 63점 만점에 7.37±3.89였으며 우울수준을 분류했을 때 67.4%가 정상으로, 30.4%는 경증으로, 2.2%는 중증으로 분류되었다. 3. 가설 검정결과 제 1가설 “집단미술요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스트레스 점수가 낮아질 것이다” 는 기각되었으나 제 2가설 “집단미술요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중재 후 우울 점수가 낮아 질 것이다” 는 지지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볼 때 집단미술요법은 간호대학생의 우울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대한 중재 프로그램으로 활용가능하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및 임상 실습의 부담감을 감소시키기 위한 상담에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차 례 감사의 글 ⅰ 국문 요약 ⅱ 차례 ⅳ 표, 그림, 부록 차례 ⅵ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1 B. 연구의 목적 3 C. 연구 가설 3 D. 용어의 정의 4 Ⅱ. 문헌 고찰 5 A. 한국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 5 B. 집단미술요법의 효과 8 Ⅲ. 연구 방법 10 A. 연구 설계 10 B. 연구 대상 10 C. 연구 도구 11 D. 중재프로그램 미술요법 12 E. 자료수집방법 16 F. 자료 분석 방법 17 G. 윤리적 고려점 17 H. 연구의 제한점 17 Ⅳ. 연구 결과 18 A. 대상자의 동질성 검정 18 B. 대상자의 스트레스와 우울정도 21 C. 가설 검정 26 Ⅴ. 논의 29 Ⅵ. 결론 및 제언 33 참고 문헌 35 부록 39 1. 연구 동의서 39 2. 설문지 41 3. 미술요법 회기별 작품 48 ABSTRACT 50 표 차 례 표 1. 미술요법 프로그램 구성 13 표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표 3. 실험군과 대조군의 스트레스, 우울에 대한 동질성 검정 20 표 4. 전체 대상자의 스트레스 평균 21 표 5. 전체대상자의 대학차원 스트레스의 평균점수 22 표 6. 전체대상자의 임상차원 스트레스의 평균점수 24 표 7. 전체 대상자의 우울 평균 25 표 8.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후 스트레스 점수 차이에 대한 검정 27 표 9. 실험군과 대조군의 중재 전후 우울 점수 차이에 대한 검정 28 그 림 차 례 그림 1. 연구 설계 10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집단미술요법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우울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Kim Jin Ju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im Jin Ju | - |
dc.contributor.department |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 - |
dc.date.awarded | 2013.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7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105 | - |
dc.subject.keyword | 간호 대학생 | - |
dc.subject.keyword | 스트레스 | - |
dc.subject.keyword | 우울 | - |
dc.subject.keyword | 집단미술요법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