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 해상운임 예측모형

Alternative Title
Heonho Lee
Author(s)
이헌호
Alternative Author(s)
Heonho Lee
Advisor
임석철
Department
산업대학원 물류경영공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3-02
Language
kor
Abstract
본 논문은 국제 해운시장에 있어서 정기선 운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즉 국가별 GDP, 환율, 유가, 선복 수요-공급, 적재율 등을 분석하여 독립변수로 찾아내고 다중회귀 분석을 통하여 적정운임을 예측할 수 있는 컨테이너 해상운임 예측모형을 연구했다. 조정된 결정계수로 예측된 모형이 CCFI(China container freight index)의 Trend를 재현한다고 볼 수 있으며, 유럽향 예측모델링이 북미향보다 비교적 최적화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제시된 모델을 바탕으로 환경적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효과적인 물류 혁신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해상운임은 운임이 하락하여도 물동량이 증가하지 않으며, 반대로 운임이 급격히 상승하여도 물동량이 급격히 줄어들 수 없는 시장특성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겠으며, 정기적(년단위 계약 혹은 상, 하반기)으로 해상운임을 구매하는 화주(BCO : Beneficial Cargo Owner) 보다는 비정기적(매월 혹은 격월)으로 해상운임을 구매하는 Freight Forwarder(NVOCC) 에 적합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11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Logistics SCM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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