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을 둔 기혼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직장과 가정에서의 반복된 육아가 자녀 육아에는 어떤 의미를 갖는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탐구해 봄으로써 보육교사로서 육아를 하는 것이 근무환경과 전문성과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보육교사가 경험하는 육아의 의미는 무엇인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는 맞벌이 가정의 취업모로 현재 보육시설에서 담임을 하고 있는 보육교사 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일정은 2012년 7월 29일 ~ 2012년 10월 9일 까지 연구 참여자와의 개별 심층면담으로 실시하였다. 면담 후에는 가능한 한 빠른 시간 내에 전사(transcribe)하여 오류를 줄이고 핵심을 파악하고자 노력하였다. 면담 내용 간에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공통적이거나 특정한 개념, 유형별 내용을 수차례 세분화 하거나 통합시켜 다양한 사례 중 각 범주를 명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례를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 보육교사는 타 교육기관의 교사들에 비해 보호와 교육이라는 통합된 보육서비스를 함으로 인해 더 많은 체력을 소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기혼 보육교사는 직장이나 가정에서 모두 육아를 경험하고 있지만 교사일 때와 엄마일 때 달라지는 역할기대로 인해 육아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었다.
셋째, 기혼 보육교사의 경우 같은 교사 입장으로서 까다로운 엄마로 비춰지길 꺼려 자녀가 이용하는 보육시설과의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같은 보육과정을 경험함으로 인해 자녀의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해석되기도 하였다.
넷째, 기혼 보육교사는 육아에 어려움을 주는 근무환경 요인으로 업무과중에 의한 시간 연장 근무를 꼽았다.
다섯째, 기혼 보육교사는 대체인력부족으로 인해 자녀의 건강관리 및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의 어려움으로 육아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다.
여섯째, 기혼 보육교사는 자녀의 육아에 있어서 인적자원의 활용, 다양한 매체의 활용 등 교육 자원으로의 접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일곱째, 기혼 보육교사는 육아와 보육의 순환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육아정보 수집에 있어서도 각 분야의 전문가와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 보육교사는 보육시설에서 다른 영․유아를 교육 및 보호하느라 자신의 자녀는 뒷전이거나 소외당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근무환경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육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필연적 결과에 따라 인격 형성과 성장발달이 매우 중요한 시기인 영․유아의 보육을 책임지는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은 매우 중요한 사회문제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보육교사인 어머니도 맞벌이 가정 취업모 중의 한 가지 형태로 인식하여 보육시설 근무환경을 개선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