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 기본심리욕구의 세 가지 요인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과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적응이 서로 어떤 관련성을 보이는지 탐색하였다. 그리고 학교적응에 긍정적 영향력을 주는 요인을 찾기 위해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와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 변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첫째,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와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 그리고 학교적응 간의 관계, 둘째, 기본심리욕구(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력, 셋째,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의 학교적응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도 지역 2개 인문계 고등학교 2, 3학년 371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질문지인 기본심리욕구 검사와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 검사, 학교적응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심리욕구는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 하위변인 네 가지 중 숙달접근과 보통 수준의 정적관계를 보였으며, 학교적응과는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기본심리욕구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의 욕구가 숙달접근지향의 학습자에게 유의미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또한 학교적응과 기본심리욕구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학교적응과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의 관계에서는, 성취목표지향성 하위 요인인 숙달접근과 가장 높은 수준의 상관을 보였으나, 수행접근과는 보통 수준의 상관을 나타냈다. 이로써 숙달접근을 지향하는 학생이 학교적응의 정도가 높아진다고 판단된다.
둘째,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력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 중 유능감과 관계성은 학교적응을 정적으로 예측하는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유능감과 관계성 욕구가 충족될수록 전반적인 학교적응의 정도는 높아진다고 판단된다.
셋째, 학업적 성취목표지향성의 영향력을 살펴보면, 수행접근, 수행회피, 숙달접근, 그리고 숙달회피지향성 모두 전반적인 학교적응에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 수행접근지향성과 숙달접근지향성이 높을수록 학교생활에 더 잘 적응한다고 판단되며, 특히 숙달접근의 예측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학교적응에 기본심리욕구가 유의미하게 작용하며, 그 중 유능감의 욕구가 가장 긍정적 요소임을 알게 되었고, 성취목표지향성에서 숙달접근지향의 내재적 동기를 지닌 학습자가 학교적응을 잘할 수 있음을 밝혔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고등학생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해 필요한 방향을 설정하고, 학업 자체에 흥미와 유능감을 느낄 수 있는 학업증진 프로그램이나 학업동기강화 프로그램과 같은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주요어 : 기본심리욕구,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