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혜경 | - |
dc.contributor.author | 강정자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6:27:27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6:27:27Z | - |
dc.date.issued | 2012-08 | - |
dc.identifier.other | 1281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30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2.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를 알아보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하위 연구문제는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문제2.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하위 연구문제는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신체적,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유치원에 재원중인 실험 집단, 비교집단 유아 28명 총5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 중에서 공격성 점수가 104점 만점에 70점 이상인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를 선정하여 집중 관찰하였으며, 프로그램을 주2회 5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별로 나누어 나타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에 대해 알아본 결과 사후에 실험집단 유아의 공격성 점수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의 점수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서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 렇지 않은 비교집단보다 공격성 점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첫 번째, 하위 연구문제로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공격성 점수가 그렇지 않은 집단의 점수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두 번째, 하위 연구문제로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 점수가 그렇지 않은 집단의 점수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어서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보다 언어적 공격성 점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연구문제2.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험집단 사후에 공격성 평균점수의 감소를 나타내어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첫 번째, 하위 연구 문제로 유리드믹스 활동이 사전 검사에서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신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험 사후에 신체적 공격성 점수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하위 연구문제로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 결과 실험 사후에 언어적 공격성 점수가 감소함을 알 수 있었다.지금까지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은 유아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으며, 신체적 공격성보다 언어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치료에 국한 되어져 있던 기존의 연구들과는 다르게 유아 교육적 접근으로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으며, 음악치료법이 아닌 유아음악의 한 장르인 유리드믹스 음악활동 프로그램으로도 유아의 언어적 공격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시사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 차 국문 초록 ⅰ 감사의 글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7 1. 유리드믹스 음악 교수법의 특징 7 2. 유아의 공격성 12 3. 유아의 공격성과 유리드믹스 음악활동과의 관계 17 Ⅲ. 연구 방법 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3 3. 연구 절차 24 4. 자료 분석 43 Ⅳ. 연구 결과 44 1.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44 2.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공격성 정도가 높은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52 Ⅴ. 논의 및 결론 91 1. 논의 및 결말 91 2. 제언 95 참고 문헌 97 부 록 10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유리드믹스 음악활동이 유아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kang jeong ja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Name | kang jeong ja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 - |
dc.date.awarded | 2012.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70569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2810 | - |
dc.subject.keyword | 유아의 공격성 | - |
dc.subject.keyword | 유리드믹스 음악활동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