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UCC 과제 수업을 실시한 고등학생의 학습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성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수원의 A 전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학년 학생, 4개 학급 12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이 연구의 참여자들에게는 7차 교육과정 정보기술교과 수업이 이루어졌으며, UCC 과제의 활용에 따라 정보기술기초에 대한 학습태도가 달라지는지를 측정하였다. 또한 태도 평가 간 차이에 따른 하위 학습태도 차이를 비교해보고자 3개의 하위요소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교과에 대한 학습 습관’을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여 통계 분석처리를 하였다.
연구결과 UCC 과제 수업을 실시한 고등학생이 보고서 과제 수업을 실시한 고등학생보다 학습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또한 3개 하위 학습태도 영역은 교과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이나 교과에 대한 학습습관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결론을 낼 수 있다. 첫째, UCC 과제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실시한 t검정 결과, 보고서 과제 수업을 실시한 집단보다는 UCC 과제를 실시한 집단의 학습태도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CC 과제에 따른 학습태도는 하위 요소 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 한 다변량분산분석 결과 ‘교과에 대한 태도’영역에서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왔지만, 그 외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과 ‘교과에 대한 학습습관’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후속연구 시 학습태도의 변화가 어떻게 바뀌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학기말에 학습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학습태도 설문지를 좀 더 명확하고 세분화하게 수정한다면 더 자세한 연구 결과 변화를 알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