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육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학습부진아의 부적응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토큰 강화기법이 부적응행동 감소 유지와 학업성취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 강화기법이 학습부진아의 과제 불이행 행동, 주의 산만한 행동, 수업 중 지시를 불이행하는 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둘째, 토큰 강화기법이 학습부적응 행동수정에 대한 유지 효과와 학업성취 증진에 효과가 있을 것인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학급의 아동 3명의 학습부진아를 선별하였다.
표적행동으로는 아동 A는 과제 불이행 행동, 아동 B는 주의 산만한 행동, 아동 C는 지시 불이행 행동으로 하였고, 과제 불이행 행동은 성과측정법을 사용하였으며, 주의 산만한 행동과 지시 불이행 행동은 시간표집법을 사용하여 아동 행동 관찰 기록표에 빈도를 기록하였다.
실험절차는 기초선 Ⅰ, 처치기간 Ⅰ, 기초선 기간 Ⅱ, 처치기간 Ⅱ 그리고 사후점검으로 설정하였고, 과제 불이행 행동의 처치기간 Ⅰ, Ⅱ 모두 계속강화하였으며, 주의 산만한 행동과 지시 불이행 행동은 처치기간 Ⅰ에서는 처음 3일은 계속 강화하였고, 그 후 3일은 FR2로, 나머지 4일은 FR3로 강화하였다. 처치기간 Ⅱ에서는 처음 4일은 FR2로, 나머지 6일간은 VR3로 강화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토큰 강화기법이 과제 불이행 행동과 주의 산만한 행동, 지시 불이행 행동의 감소에 효과가 있었고, 행동 수정에 대한 유지 효과와 학업성취 증진에도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처치기간 Ⅱ에 표적행동의 빈도수가 처치기간 Ⅰ보다 낮게 나타난 것은 한 번 수정된 행동은 수정 당시와 같은 환경조건이 만들어지면 처음보다 빠른 속도로 감소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 수정에 있어서 부적 강화보다 정적강화가 문제 행동을 효과적으로 수정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아동의 제반 문제행동에 대하여 토큰 강화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면 연구대상 아동이 흥미와 의욕을 갖고 학교생활에 임하게 되며, 이들의 행동변화를 지켜 본 다른 아동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학급의 학습 분위기가 바람직하게 변화되어 감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