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여러 정의적 요인들 중에서 태도, 동기, 불안감이라는 요인들이 초등학생들의 영어 학업 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학년과 성별 요인이 영어 학습 태도, 동기, 불안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그리하여 초등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하였다.
첫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수원시 P초등학교 4학년 77명, 5학년 71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둘째, 영어 학습 태도, 동기, 불안감, 영어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지, 지필검사의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영어 학습 태도, 동기, 불안감의 정도는 초등학생의 영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고 이 요인들은 학년 간, 남녀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넷째, 평가 결과를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t 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학습 태도는 영어 학업성취도와 의미 있는 상관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하위 영역 중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가 다소 유의미하였고 영어수업에 대한 태도와 영어 선생님에 대한 태도는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영어 학습 동기는 영어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상관 관계가 있었고 영어 학습 불안감은 영어 학업성취도와 부적인 상관 관계가 있었다.
셋째, 영어 학습 태도와 동기는 학년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5학년이 4학년보다 더 높았다. 그리고 영어 학습 불안감에서는 학년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어 학습 태도, 동기, 불안감의 성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영어 학습 태도의 하위 영역인 영어 학습에 대한 태도 면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다소 높았고 수업에 관한 태도와 교사에 관한 태도는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 영어 학습 동기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영어 학습 불안감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학습자의 태도, 동기, 불안감의 정의적 요소들은 영어 학업성취도와 상관성이 있었고 위와 같은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나타낸다.
첫째, 학습자의 영어 학습 태도와 동기를 강화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의 소재와 자료 등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흥미와 관심거리를 잘 인식하고 학습의 소재나 수업자료를 다양화하여 활용해야 하겠다.
둘째, 교사는 학습활동의 과정이나 결과에 대해 학습자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어야 한다. 과제를 잘 수행했을 때 교사가 인정함을 학습자에게 충분히 전달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초등학생들의 인지 발달 단계상의 특징을 고려하여 불안감을 최소화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 과정에서 생기는 오류 상황들에 대해 학습자가 당황하거나 좌절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흥미롭고 다양한 소재와 교수법으로 늘 활기차고 학습자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즐거운 수업을 만들어 가야 한다.
다섯째, 남학생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여 적용해야 한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반영한 동기 유발과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남학생들이 영어 학습에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