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강화, 폐기물 에너지 자원화, 친환경 건축인증제 등의 중점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친환경적 공법 및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양한 친환경적 대안들이 떠오르고 있다. 그 중 모듈러 공법은 짧은 공기, 재활용, 폐기물 저감 등 장점으로 친환경적 공법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지만 모듈러 공법의 친환경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량적인 근거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모듈러 공법의 친환경성에 대한 사실 규명을 목적으로 전원주택의 건축공법인 모듈러, 목조, RC 공법의 에너지 소비량 및 CO2배출량을 산출하여 비교 분석하였으며 그결과는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모듈러, 목조, RC 공법의 건설단계의 에너지 소비량과 CO2 배출량을 분석한 결과 목조가 가장 적었으며 그 다음으로 모듈러, RC 순이었다. 하지만 모듈러와 목조의 정량적인 수치 차이는 크지 않으며 모듈러와 RC의 수치는 상당한 차이가. 따라서 모듈러 공법은 건설단계에서 RC보다 친환경성 측면에서 우월한 공법이라 할 수 있다.
둘째, 각 공법별 운영단계에서는 세가지 공법 중 목조의 에너지 소비와 CO2배출량이 가장 적었으며 그 다음으로 모듈러, RC 순이다. 모듈러는 모듈간의 접합으로 인해 다소 많은 환경부하가 발생하는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3가지 공법에 대한 종합적 비교에서는 목조가 가장 우수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모듈러, RC 순이었다. 모듈러 공법이 지금까지는 친환경성 규명되지 못했지만 본 연구에서의 모듈러 공법의 정량적인 친환경성을 규명했다는 것을 큰 성과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모듈러와 다른 공법의 친환경성을 비교하여 모듈러 공법의 친환경성에 대한 사실 규명을 하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운영단계 분석에서 실제 데이터가 아닌 가상의 시뮬레이션 기법을 사용하여 그 결과의 해석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건설단계에서는 목조와 유사한 수준의 친환경성을 가지고 있으며 RC보다는 친환경성 측면에서 합리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특히, 모듈러는 폐기단계에서 재활용율이 높고, 다른 공법에 비해 폐기물을 70%까지 저감이 가능하므로 향후 연구에서 분석 범위를 넓힌다면 다른 공법에 비하여 더 경쟁력이 있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