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과전담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uthor(s)
최유리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8
Language
kor
Keyword
초등학교교과전담제교사인식개선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에 관한 연구로 초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과전담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도와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밝혀 바람직한 교과전담제의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및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교과전담제 실시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인가? 셋째, 교과전담제 운영의 개선방안 무엇인가? 넷째, 교과전담제 실시에 따른 효과는 어떠한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도구는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구성한 <초등학교 교과전담제에 관한 설문지>이며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교육청에 소속된 학교 중 10개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214부를 회수하였고 그 중 불성실한 설문지 (인적사항 무응답 5부, 7문제 이상 무응답 7부)를 제외한 202부의 설문지만을 결과처리에 이용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고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x2, t-test 및 ANOVA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교과전담제에 대한 인식 및 운영실태 분석 교과전담제의 필요성에는 절실히 동감하고 있지만 교사들의 교과전담 선호도는 학급담임에 비해 월등히 떨어졌다. 그것은 비담임인 경우의 소속감 결여 때문이다. 전담교사를 원하는 이유는 아동에 대한 생활지도 및 학급 잡무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으로 나타났는데 경력에 따라 교과전담교사의 역할을 바라보는 시각에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교과전담 교사를 배정하는 방법은 교과전담을 희망하는 교사에게 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의견이 많았으며 교과전담 교사의 담당 교과목은 전담교사의 희망에 따라서 결정되고 있었다. 나. 교과전담제 실시에 따른 문제점 현행 교과전담제 운영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은 특기교사의 부족이라는 반응이 가장 높았다. 교과전담 교사 배정의 가장 큰 문제점은 질병, 허약, 원로, 임신 중인 교사로만 우선 배정한다에 높은 반응을 나타냈는데 이것은 교사의 특기보다는 개인적인 사정에 의하여 배정된다는 문제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교과전담 교사를 기피하는 가장 큰 요인도 전담교과에 대한 기능 부족이고 교과전담 교사가 학습지도에서 겪는 가장 큰 애로점 또한 예?체능 교과의 기능적 지도 부족과 개개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나타났다. 다. 교과전담제 운영의 개선방안 교과전담제 운영을 위한 선결과제는 특기교사의 확보로 나타났고 교과전담제 실시는 3학년부터 실시하는 것이 가장 좋겠다고 반응했다. 교과전담제가 필요한 교과는 영어와 체육, 음악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 필요한 특별실도 어학실이 가장 높았다. 교과전담 교사의 처우 개선에서는 전담교사 결근 시 임시강사 확보를 절실히 요구했으며 수업개선을 위한 지원 방안으로 교사의 연수 및 재교육에 많은 지원이 필요하고 교과전담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안으로는 전공과목별 실기 중심의 연수를 해야 한다는 반응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라. 교과전담제 실시에 따른 효과 교과전담제의 실시는 교사의 교재연구 및 자기 연찬, 교육과정의 정상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신장, 학급 간 질적 균형 유지, 학생의 재능 개발 또는 창의성 신장, 학생들의 특기지도 기회제공, 교사의 과중한 근무부담경감, 학습방법의 전문성 신장에는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학생들의 생활지도, 전인교육 지도, 학습부진아 지도에는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교과전담제를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효율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교과전담제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바람직한 제도라는 공동 인식이 있지만 교과전담교사에 대한 선호도는 떨어지고 있다. 이에 승진시 가산점 부여, 수당 지급 등의 ‘교과전담교사 유인 대책’이나 각종 시설 확충 및 경비를 지원할 수 있는 ‘교과전담교사 근무 환경 개선 대책’과 같은 교육 정책적인 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둘째, 전문성을 갖춘 교과전담교사를 보다 쉽게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학교의 교사들 중에서 해당 교과에 대한 기능이 우수한 교사를 교과전담교사로 선정하고 기능을 숙련시킬 수 있는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교과전담교사 자격증제를 도입하여 전공과목 자격수여, 부전공 이수, 임용고사에서 전담과목 평가 등 초등교사의 전문 성을 신장시켜야 하겠다. 셋째, 교과전담교사의 배정은 본인의 희망과 교육경력, 해당교과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배정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신체허약, 원로, 임신, 개인사정 등의 이유로 임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개선되어야 하겠다. 넷째, 학급담임이 없으면 소속감결여, 사명감과 성취감 부족, 지도능력 부족이나 신뢰성 결여 등 교사들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하여 전담을 기피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은 현직 교사들이 부단한 노력과 연구로서 해결점을 모색해 나가야 하겠다. 다섯째, 교과전담교사가 겪는 학생들 개개의 생활지도문제나 전인교육의 문제등은 해당 학년 교사들과 지속적인 상담과 협의하에 풀어나가야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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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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