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

Jeon Yu-Jeong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유아에게 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을 적용했을 때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소집단 수학토의가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2. 소집단 수학토의가 유아의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N유치원 만 5세 유아 32명(실험집단 16명, 비교집단 16명)을 대상으로 소집단 수학 토의 활동을 실시하였다. 두 집단은 수학능력과 수학태도를 사전, 사후검사를 통해 점수화하였으며 실험처치는 12주 동안 진행되었다. 소집단으로 수학토의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10가지 수학활동을 선정하였으며 수학내용인 수와 연산, 대수, 기하와 공간, 측정과 통계가 포함되는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소집단 구성기준은 수학능력 사전검사에 나온 점수로 상, 중, 하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하나의 활동을 집단마다 각각 제시하였다. 유아는 수학활동에서 제시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집단 안에서 개별활동과 협동활동에 참여하였다. 집단 간 유아의 수학능력과 수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과 태도에 미친 영향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의 실험집단은 수학능력과 수학태도에 모두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는데 이것은 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을 통해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발하여 수학에 대한 폭넓은 경험의 기회가 제공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집단 구성에 있어 집단구성원 간의 차이를 통해 유아수학교육의 수준별 활동의 필요성을 알게 되었으며, 토의활동은 대집단활동에 비해 구성원 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가 많음을 보여주고 유아 간 상호작용을 통한 토의활동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유아의 소집단 수학토의활동은 유아수학교육에 다양한 교수방법으로 제공, 활용될 수 있어야 하고 유아의 소집단 토의활동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소집단 수학토의; 토의수업; 유아수학능력; 유아수학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