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영재학생들이 선호하는 수학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을 일반학생들과 비교·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고 효과적인 수업전략을 구상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영재학생 50명과, 일반학생 80명 총 130명에게 선호하는 수학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을 측정하는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얻었다.
첫째, 영재학급과 일반학급 학생의 수학 수업형태 선호도에서 명료화와 구조화는 일반학급 학생이 선호도가 높게 나왔지만, 다양화와 특성화는 영재학급 학생의 선호도가 높게 나왔다. 또한, 영재학급과 일반학급에서 명료화, 다양화, 특성화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학 수업환경 선호도에서는 전체적으로 영재학급 학생이 일반학급 학생에 비해 선호도가 높게 나왔지만 교실, 교사의 태도, 심리 변인 중 유의미한 것은 심리 변인 중 부모의 생각이었다.
둘째, 성별에 따른 수학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선호도에서는 전체적으로 여학생의 평균점과 선호도가 높았으나,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는 영역은 심리 영역 뿐 이었다.
셋째, 일반학급 학생들의 수학성적에 따른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서 5개 하위 영역 모두 유의미하지 않았다. 또한 영재학급 학생들의 영재교육 경험에 따른 수학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에 대한 5개 하위 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넷째, 영재학급 학생들의 일반학교 수학 수업과 영재학급 수업의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비교에서 5개 하위 영역 모두 영재학생들이 일반학급 수업보다는 영재학급에서의 수업형태와 수업환경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내용과 심리 영역은 유의미하지 않았고 수업방법, 교실, 교사태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