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자아탄력성 및 불안의 관계

Author(s)
송애자
Advisor
김영혜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12-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시험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불안간의 상관을 살펴보고,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 또는 매개역할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에 노출되어 있는 아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이 높더라도 자아탄력성을 높인다면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을 낮출 수 있다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라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둘째,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불안은 상관이 있을 것이다. 셋째,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조절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넷째,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은 매개 효과를 나타낼 것이다. 연구대상으로는 경기도 수원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46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이 중 유효한 445부를 분석 대상으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른 시험스트레스, 불안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에서 자아탄력성 수준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자아탄력성 저집단이 고집단보다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점수가 더 높았다. 즉 자아탄력성이 낮은 집단이 자아탄력성이 높은 집단보다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을 더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불안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시험스트레스와 자아탄력성 하위 척도인 대인관계와는 부적 상관을 보였고, 시험스트레스와 불안 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었다. 시험스트레스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시험스트레스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학생의 불안이 시험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가 많을수록 불안도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를 알아본 결과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조절 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넷째,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아탄력성은 시험스트레스가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탄력성이 높은 집단이 자아탄력성이 낮은 집단보다 시험스트레스, 불안을 덜 느끼는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시험스트레스가 많으면 불안도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시험스트레스와 불안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조절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 연구를 통해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역할을 더 깊이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자료는 초등학생의 시험스트레스와 불안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함을 알려주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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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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