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IP)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식재산(IP)가 단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권리를 확보하는 단계를 지나 지식재산(IP)을 가지고 기업의 수익발생의 수단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에 따른 지식재산(IP)의 형태도 다양해지고 있으나 기업전략을 도출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다. 보다 신뢰성 있는 기업전략 도출을 위하여 기술현황, 지식재산(IP)현황, 시장현황을 통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항목, 분석방법, 해석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조사/분석 방법으로는 시장의 내용을 접목하기 어렵다.
기업들은 선행문헌조사, 특허맵, 기술가치평가, IP 자산실사등의 방법등을 통하여 기업의 지식재산(IP) 공격적/방어적 전략, 지식재산(IP) 확보 전략, 시장 진입 가능성 전략, 제휴전략, 라이센싱, 기술거래 전략등에 관하여 검토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분석형태에 기술, 시장현황에 관하여 연계, 다각적으로 조사/분석을 진행할 수 있다.
다각적 분석으로 총 23개의 분석항목을 설정하였으며 기술, 지식재산(IP), 시장의 3가지 구분으로 크게 분류를 하였다. 분석항목을 통한 여러 가지 형태의 매칭 분석이 가능하고 다양한 해석들을 통한 기업전략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 사례로 S반도체의 경우 기술3이 시장적 가능성이 가지고 있으니 향후 프로젝트나 관련 경쟁사의 움직임에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각적 분석의 활용에 예로는 ①기업의 내부 경쟁력 진단을 통한 종합로드맵을 위한 분석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②경쟁기업에 관하여 다각적 분석을 이용하여 자기 기업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강점/차별점 도출로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로 ③다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신규 진입기업에서는 제휴할 기업과 견제할 기업등에 관한 종합적인 전략도출을 위하여 활용 할 수 있다
다각적 분석의 경우 인력의 전문성, 시장현황의 객관성등에 변수요인이 많이 발생한다. 또한 미래예측이라는 점에서 결과에 대한 확실치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많은 사례를 통한 통계치를 통한 분석항목을 검토해야하며 값들에 따른 오차범위, 가중치에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