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의 외상과 외상 후 성장의 특성을 살펴보고, Joseph, Murphy와 Regel(2012)의 외상 후 정서-인지 처리 모델에 따라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지각하는 가족탄력성과 외상 후 성장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과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 및 순차 이중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자녀 어머니 294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수집 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3.0과 AMOS 26.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측정모형 및 구조모형과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br>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탄력성, 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 삶의 의미, 외상 후 성장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탄력성과 외상 후 성장과의 관계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탄력성과 외상 후 성장과의 관계에서 삶의 의미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넷째,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가 지각한 가족탄력성과 외상 후 성장 사이에서 적응적 인지정서조절전략과 삶의 의미의 순차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
<br>마지막으로, 상기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 및 제한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