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 안창호의 교육 사상과 교육 활동에 관한 연구

Author(s)
최은혜
Advisor
조성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역사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안창호교육도산
Abstract
도산 안창호(安昌浩, 1878-1938)는 구한말 민족의 수난기에 우리나라의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독립 운동가이며, 평생을 교육을 통해 우리민족의 힘을 키워야 한다고 한 교육의 선각자이다. 도산은 한말의 기울어져 가는 국운 속에서 민족의 독립을 위해 활동한 국민교육의 선각자로서, 일제의 침략이 우리나라 우리민족의 힘이 부족한 까닭이라고 생각하고 힘의 철학에 입각하여 무실, 역행, 충의 용감의 4대 정신 몸소 실천하였으며, 나라의 독립을 위해서 오직 국민이 자기스스로를 개조하고 개인의 힘을 키워 단결하여 민족적 힘을 육성하는데 있다고 보았다. 도산은 우리 민족이 독립을 쟁취하고 번영하는 길은 건전한 국민 교육에 있음을 지적하고, 지식 위주의 교육보다 국민도덕 교육을 중시했으며, 그런 교육의 실천방법으로 학교와 사회단체를 설립하여 민족성을 바르게 고치고, 민족의 중흥을 이룩하기 위하여 평생을 헌신하였다. 그는 첫째, 성실과 수양과 사랑으로 일관한 국민 교육자요, 둘째, 민족의 독립을 위해 생애를 바친 애국적인 정치가요, 셋째, 우리 민족의 진로를 밝혀준 뛰어난 사상가였다. 본 연구에서는 오늘날 우리나라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많은 문제를 놓고 그 해결책을 강구함에 있어 우리민족의 가장 큰 수난기였던 일제강점기에 교육의 선각자였던 도산 안창호 선생의 교육사상을 연구해 봄으로써 지금 우리 교육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 근대 교육의 선각자인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이 오늘날 현대교육에 미치는 의의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문헌 연구방법을 택하여 문헌을 위주로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논문을 구성하였다. Ⅰ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 내용,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도산의 사상에 영향을 미친 시대적 배경과 도산의 생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도산의 사상적 기초와 도산 사상의 핵심인 힘의 사상과 민족개조사상을 고찰하였다. Ⅳ장에서는 도산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도산이 평생을 헌신한 교육사업과 사회단체활동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Ⅴ장에서는 이러한 도산의 교육사상과 교육활동을 통해 현대 교육에 도산 사상이 가지는 의의를 재조명 해보고 앞의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였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 도산의 교육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살아있는 교육개혁으로서 현대에 갖는 의미가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도산은 분명 시대를 앞선 교육의 선각자라고 평가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7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Histor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