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7-가 교과서에서 정수와 유리수 단원 비교분석

Author(s)
육미경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정수유리수
Abstract
위와 같이 각 출판사별 교과서의 특징을 중심으로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7 단계 수학 교과서의 ‘정수와 유리수’ 단원 형식을 비교?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① 각 교과서의 단원의 형식은 매우 비슷한 순서로 전개되어 있고,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하여 모든 내용, 기호, 용어 등이 비슷한 순서로 전개되어 있다. ② 제 7차 교육과정의 중학교 수학 7단계 과정(7-가)교과서로서 7차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이 가능하도록 문제들을 세분화하여 나누었다. 즉,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따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보충, 선택, 심화 학습 문제를 제공하여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평가하고 자기 수준에 맞는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특히, 7단계 교과서 12종 중, C, D, F, G, L 의 교과서는 본문 안의 문제와 연습문제, 단원 종합 문제까지 모두 수준별로 나누어서 세분화 하여 단계적인 학습을 통하여 학습 내용을 이해하도록 제시한 것 같다. ③ 제 7차 교육과정에 의하여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문제를 수학화하고, 여러 종류의 탐구활동 문제와 관찰, 실험 등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려는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볼 수 있었다. ④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과서는 학습자 스스로 정보를 모으고, 모은 자료나 정보를 토대로 조별 또는 반별 활동을 함으로써 협동심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과서에서는 수학 교과와 관련된 참고자료나 정보 등의 출처를 제공함으로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수학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⑥ 각 교과서의 대단원 마지막 부분에는 퍼즐, 수행평가(게임), 실생활 문제, 수학사, 수학과 관련된 역사 이야기등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전개 과정의 비교?분석을 한 결과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교과서는 각 출판사의 저자에 따라 그 전개 구성방식에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들은 단원의 도입 부분에 대단원의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이 단원에서 배워야 할 문제들이 제시되어 있고, 대단원의 학습 목표와 준비학습 문제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런데, C, G 교과서는 준비학습 문제를 제시하고 있지 않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게 되어 있어서,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게 될 학습자들에게는 처음부터 학습 내용에 대한 부담을 안고 시작해야 될 것 같다. A교과서는 대단원의 끝에 ‘알쏭이와 달쏭이’라는 코너를 두어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낱말 맞추기 학습을 제시하여 다른 교과서들과의 차별을 두었음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음 교육과정의 새 교과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성을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7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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