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대수영역 용어 정의 비교 및 분석

Subtitle
10-가를 중심으로
Author(s)
이정숙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교과서분석대수영역고등학교
Abstract
학과 학습은 다른 어떤 학습보다도 연결성이 중요하다. 다시 말해 학문의 계열성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기초 개념에 속하는 수학 용어의 정확한 이해 또는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학 용어의 정확한 이해는 곧 수학적인 원리, 법칙, 성질, 공식 등과 연결되어 나아가서는 응용문제 해결까지 이어진다. 즉, 수학적인 용어의 의미학습이 수학적 사고의 출발점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출판되고 있는 16종의 교과서마다 정의의 표현이 각기 다른데, 학생들이 배우는 것은 한 교과서이다. 학생들은 교과서가 제시하거나 교사가 설명한 용어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래서 교사는 가르치기에 앞서 교과서를 서로 엄밀히 비교분석하고 연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그래서 본 논문은 고등수학은 물론 다른 학문을 학습하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수학학습에서 수학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중요한 영역 중 하나인 대수영역을 선정하여 교과서마다 용어의 표현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용어 정의의 개선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서마다 배워야 할 용어는 모든 교재가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그 정의 방법에 있어서는 서로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여 용어 정의에 대한 내용 설명은 어떤 교재냐에 따라 학생이 입장에서 이해정도가 차이가 난다. 교과서마다 그 용어 표현을 통일할 수는 없으므로 교사의 입장에서 충분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용어의 정의를 할 때, 용어에 대한 예를 보여줌으로써 정의하는 경우가 있다. 그 때 어떤 예가 간결하면서도 정확하게 용어에 대해 잘 나타낼 수 있는지 예에 대한 선택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셋째, 어떤 용어를 정의하기에 또 다른 정의가 필요한 경우, 앞서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진부분집합의 경우도 크게 두 가지로 구분 지을 수 있다. 두 집합이 같은 경우를 설명한 정의와 그렇지 않은 경우이다. 그러나 설명하지 않은 교과서 중 4종의 교과서는 진부분집합을 정의하기에 앞서 ‘두 집합이 같음’에 대해 정의 또는 설명하였다. 이와 같이 용어 정의에 대한 개선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수학용어에 대한 이해가 수학 개념 획득의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기 때문에 수학용어가 어떠한 맥락에서 만들어지고 정착되어 왔는지, 그 과정에 대해 학생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교사는 이러한 경험의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하며, 수학문제 풀이에 급급한 교육에서 벗어나 수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유래 및 기본개념과의 관련성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 조사해야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35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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