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회적으로 ‘자전거이용 활성화’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면서 자전거 중심의 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있어 왔으나 그 효과는 부진한 면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 등의 자전거 인프라 시설을 구축하는 데 있어 공학적 분석이 수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1개 도시나 1개 지역에서 자전거 주차장을 설계하고자 하는 경우 자전거 주차장의 최적 개수 및 위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주차장의 위치선정시 Heuristic P-Median algorithm을 적용하였으며, 예산제약의 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각각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였다.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 및 설치비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에는 보행통행 일반화비용을 최소화하고 포함문제를 만족시키는 해를 구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모형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의 입력값을 구하기 위하여, 자전거 통행의 기종점을 통행목적에 따라 업무/비업무 통행목적지로 구분하는 분류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통행목적에 따른 보행통행 시간가치를 적용하였다.
모형의 적용을 위하여 시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30개의 센트로이드(수요지)를 구성하였고, 분석 결과 자전거 주차장의 입지점은 예산제약이 있는 경우 9개, 예산제약이 없는 경우 20개로 선정되었으며 선정된 입지점들은 실제 자전거 주차장의 이용률이 높은 곳과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였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