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 입시홍보실태 및 전략에 관한 연구

Alternative Title
An Hyun Suk
Author(s)
안현숙
Alternative Author(s)
An Hyun Suk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Keyword
전문대학 입시홍보
Abstract
논 문 요 약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대학행정관리전공 안 현 숙 오늘날 우리 대학이 처해 있는 대ㆍ내외적인 교육 환경의 변화로 보아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대학 홍보가 필요함은 논란의 여지가 없다. 또한 대학홍보의 직접적, 간접적 주요 목적이 되고 있는 신입생 모집에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입시홍보의 구체적 홍보대상, 시기, 내용, 매체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이를 토대로 적극적이며 효율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수험생들이 대학선택 결정 과정에서 대학의 홍보활동이 입시생들에게 어떻게 보여지고 있으며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가를 조사하고 현재 전문대학들이 하고 있는 홍보활동의 실태를 분석하여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대학의 홍보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전문대학들은 생존을 위해 마케팅 개념 등을 고려한 홍보 활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대학홍보 광고를 시행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홍보는 대학의 위상과 인지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무한경쟁 속에서 각 대학이 수험생을 유치하고 안정적인 대학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전략적인 홍보활동을 통하여 호의적인 이미지를 생성하고 경쟁 우위의 전략을 제시하여야 가능하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먼저 문헌 조사를 토대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하고 수원권역 5개 전문대학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실증연구를 하였다. 실증연구의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SPSS WIN Ver 13.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고, 대학결정 영향도와 정보취득 만족도 분석을 위해 일부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전문대학의 홍보실태 분석을 요약하면 첫째, 전문대학 진학은 고3이 되면서 결정하고 입시정보 입수는 인터넷 입시관련 사이트 이용이 가장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각 대학 홈페이지, 친구 및 선배의 순으로 관심 대학 정보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문대학 입학은 적성 등 소신에 의한 지원보다도 성적을 감안하여 진학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같이 학생들은 Off-line 보다는 On-line 상을 통해 대학 정보를 얻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보아 앞으로 홍보 방향은 뉴미디어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이며, 또한 각종 행사를 통한 인지경로는 그 실적이 미약한 것으로 보아 이벤트 등의 개최시에는 홍보의 극대화 방안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실시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대학을 지원할 때 각 대학에서 제공하는 홍보매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미디어 관련 매체는 70% 이상의 수험생들이 인터넷 검색, 입시관련 정보사이트, 대학 홈페이지로 조사 되었는데 이는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가 대학 정보제공에 가장 편리하고 유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각 전문대학에서는 앞으로의 홍보 방향은 인터넷을 활용한 홍보 전략이 적극 강구되어야 한다는 것을 분명하게 지적하고 있다. 셋째, 전문대학 홍보 등에서 수험생들의 대학 지망결정에 어느 정도 영향과 도움을 주었는지는 입시관련 사이트, 친구 및 선배, 학교 선생님, 대학 홈페이지, 가족ㆍ친지 등 대학관련 인터넷 사이트와 가까운 대인 채널이 학교를 결정하는데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각 대학에서는 대학 공식 홈페이지에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지망대학에 대한 정보를 얻고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홍보실태 분석결과에 따라 전문대학 홍보의 주요추진전략으로는 먼저 재학생의 대학 이미지 개선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해야 하며, 인터넷을 활용ㆍ강화해야 하고, 수험생 유치를 위한 강한 마케팅력을 구사해야 한다. 여기에다 대학의 경쟁 우위점을 확보할 수 있는 고유한 USP를 만들어 광고로 표현해야 하며, 이를 위해 홍보담당자를 전문화해야 한다. 또한 대학의 브랜드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하고, 대학광고의 차별화와 좋은 광고를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를 차별화해야 한다. 그리고 대학의 호의적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IMC 활동을 전개하고 전문대학의 행사는 가능한 한 공동개최하여 홍보효과를 최대한 높여야 한다. 전문대학의 이미지 개선과 신입생 유치 및 확보가 최대 현안 과제로 떠오른 우리 대학의 현실 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학 홍보의 목표 공중을 구체화시키고, 그들의 욕구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타 대학에 비해 경쟁적 우위를 갖는 차별화된 컨셉을 도출해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등 장기적인 안목에서 홍보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각 대학의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전략수립이 요구된다 하겠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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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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