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교감의 리더십이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한예숙
Advisor
이장익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Abstract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들의 교감에 대한 기대와 역할을 분석하고 중학교 교감의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원과 용인시 소재 중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감의 리더십 수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도는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는데 교감의 리더십 하위영역 중 중간조정적 측면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경영적 측면, 관리 기능적 측면 순으로 나타났으며 장학 활동적 측면이 가장 낮은 인식도를 보였다.. 둘째, 교감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은 성별과 학교 설립유형, 학력, 교직경력, 학교규모, 소속 교원단체별로는 차이를 보였으며, 직위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여자교사보다 남자교사가, 국․공립학교 교사, 대학원 이상 교사, 교직경력이 5년 이하인 교사, 40학급 이상 교사, 교원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교감의 리더십에 대해 높은 인식을 보였다. 셋째, 교사들은 직무만족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직무만족도 중에는 동료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급여복리후생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넷째, 교사들의 직무만족도 중에는 성별과 설립유형, 학력, 학교규모, 그리고 소속 교원단체별로 차이를 보였으며, 교직경력과 직위별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즉, 여자교사보다 남자교사가, 국․공립학교 교사, 대학원 이상 교사, 40학급 이상 교사, 그리고 교원단체에 가입하지 않은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다섯째, 경영적 측면과 중간조정적 측면, 관리기능적 측면, 장학활동적 측면에서 교감의 리더십은 교사의 급여복지후생과 업무관련, 상사와의 관계, 동료관계, 인사제도, 그리고 직무만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과 같이 교감의 리더십이 높을수록 교사들은 급여복지후생과 업무관련, 상사와의 관계, 동료관계, 인사제도, 그리고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교사들의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감은 경영적 측면과 중간 조정적 측면, 관리기능적 측면, 장학활동적 측면에서 리더십을 적극 발휘해야 하며, 이러한 영역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수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교감은 리더십 발휘에서 있어서 비교적 지시․통제적 성향이 강한 관리 및 장학자로서의 역할보다는 지도․조언과 같은 중간조정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26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