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진로 인식 단계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성취동기 수준에 따른 진로인식과의 관계를 학생들의 성별, 지각된 경제적 수준, 지각된 성적 수준에 따라 성취동기 수준과 진로인식에 어떤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를 조사 분석하여 궁극적으로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수준은 성별, 지각된 경제적 수준, 지각된 학교 성적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은 성별, 지각된 경제적 수준, 지각된 학교 성적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성취동기 수준과 진로인식은 어떤 관계를 보이는가?
위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학생 373명을 대상으로 성취동기 및 진로인식에 관한 설문지 응답내용을 분석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은 결과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과 지각된 경제적 수준, 지각된 성적 수준에 따른 진로인식수준의 차이에 있어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진로에 대한 인식이 더 높았으며, 일을 선택하고 바라보는 긍정적인 태도에 있어서도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경제적 수준과 지각된 성적 수준에 따른 진로인식수준의 차이에서는 경제적 수준과 성적 수준이 상인 집단이 중·하 집단에 비해 자아인식 등 진로인식의 하위 영역에서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별과 지각된 경제적 수준, 지각된 성적 수준에 따른 성취동기 수준의 차이에 있어서는 진로인식과 달리 성별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으나, 지각된 경제적 수준과 지각된 성적 수준에 있어서는 경제적 수준과 성적 수준이 상인 집단이 중·하 집단에 비해 성취동기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취동기 수준과 진로인식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성취동기 수준 7개의 하위영역 중에서 2개의 하위영역을 제외한 5개의 하위영역과의 관계에서 유의미하게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따라서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성취동기 수준과 진로인식과의 관계에 있어 유의미한 상관이 나타난 바, 성취동기 수준이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많은 학생들의 성취동기 수준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교육적인 관심과 배려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