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의 문헌고찰 및 효과 분석

Subtitle
약학대학, 의과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Author(s)
이수경
Advisor
김주희
Department
글로벌제약임상대학원 글로벌제약임상약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2
Language
kor
Keyword
전문직 간 교육
Abstract
본 연구는 약학대학과 의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과 전문직 간 교육 상황에서의 역량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설문 조사 방법을 이용한 단면 연구이다. 본 조사에서 사용된 최종 설문지는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에 대한 10문항과 전문직 간 역량에 대한 20문항을 포함한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학대학 학생 26명, 의과대학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총 3회에 걸쳐 소아청소년과 및 산부인과와 관련 증례를 바탕으로 소그룹 토의 및 발표 형태의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였으며, 참여 학생 총 5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전후에 설문을 실시하여 수거된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에 대한 분석은 jamovi 1.8.2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행하였다.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인식은 교육 전 3.85±0.6에서 4.25±0.62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t=-4.86, p<.001), 전문직 간의 역량은 교육 전 5.22±0.88에서 5.85±0.88로 유의하게 높아진 것(t=-7.86, p<.001)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전문직 간 교육 시행 전보다 교육 후에 전문가 간 팀워크(t=-3.22, p<.01), 역할 및 책임(t=-4.98, p<.01), 환자 중심 결과(t=-3.75, p<.001)에 관한 인식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 또한, 전문직 간 역량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t=-7.34, p<.01), 협업(t=-4.72, p<.01), 역할 및 책임(t=-7.41, p<.01), 환자 및 가족 중심 접근 방식(t=-5.80, p<.01), 갈등 관리(t=-4.14, p<.01), 팀 기능(t=-6.11, p<.01) 등이 교육 전에 비해 큰 점수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첫째, 전문직 간 교육 경험은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약학대학, 의과대학 두 집단 모두에서 교육 전후 인식을 비교 분석한 결과 전문직 간 교육 영역 전체와 하위 영역인 전문가 간 팀워크, 역할 및 책임, 환자중심 결과 모두에서 유의하게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건의료 관련 분야 전문직 간 교육 경험은 참여 학생들의 전문직 간 역량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다. 따라서 보건의료분야의 발전 및 국민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 약학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약학대학 교육과정 내에 전문직 간 프로그램을 배치하여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의대, 간호대 등 보건의료관련 학과 간 연계 및 지역사회를 통한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이 약학대학의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시행될 수 있도록 약학대학의 임상약학교육 및 실무실습 과정에 전문직 간 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노력을 통해 학생들의 전문직 책무성 함양 및 전문직 간 상호이해와 협력진료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등의 긍정적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327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Clinical Pharmacy and Pharmaceutics > Department of Clinical Pharmacy and Pharmaceutics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