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산업의 설치물류 통합운영모형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임석철-
dc.contributor.author정성원-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32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32Z-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other3210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2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물류SCM학과,2022. 8-
dc.description.abstract가구산업은 다른 제품들과는 달리 대부분의 경우 가구의 구성품들을 고객의 수요처에 배송하여 설치기사가 조립, 설치하는 설치물류 과정이 수반된다. 홈 퍼니싱 수요 증가에 따라 가구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설치기사의 부족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가구업계가 설치기사를 안정적으로 보유, 운영하기 위해서는 작업량을 연중 고르게 확보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가구업체가 가정용 가구와 사무용 가구를 별도의 조직과 물류체계로 운영하고 있어 설치기사도 별도로 운영되고 있음에 착안하여, 이 둘을 통합 운영하는 모형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유수의 가구업체의 실제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가정용 가구와 사무용 가구의 설치물류 업무가 유사함과 연중 수요의 분포가 상반됨을 확인하고, 이 둘을 통합 운영하는 모형과 그 기대효과를 제시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B2C가구시장 분석 10 1. B2C가구시장 동향 및 전망 10 2. B2C가구시장 한계 및 방향성 13 제2절 B2C가구 설치물류 이해 14 1. B2C가구 설치물류 서비스 정의 14 2. B2C가구 설치물류 구조 15 제3장 B2C가구 설치물류 현황분석 18 제1절 B2C가구 설치물류 프로세스 18 1. 국내가구업체 물류 프로세스 18 제2절 B2C 리빙 가구 운영형태 19 1. B2C 리빙 가구 제품군 및 설치물류 현황 19 2. B2C 리빙 가구 물류 네트워크 현황 22 제3절 B2C 오피스 가구 운영형태 24 1. B2C 오피스 가구 제품군 및 설치물류 현황 24 2. B2C 오피스 가구 물류 네트워크 현황 27 제4장 실증분석 30 제1절 B2C가구 설치 공동화 연구 30 1. 공동화 가구업체 선정 30 2. 현장실사 및 연구방법 31 3. 조립 제품군 분석 31 4. 지역별 주문건수 및 출고비중 분석 34 5. 출고 단위 분석 37 6. 물동량 분석 38 7. 제품 상차거점 분석 42 제2절 시뮬레이션 결과 43 1. 전제 조건 43 2. 시뮬레이션 방법 44 3. 시뮬레이션 분석 46 제3절 소결론 49 제5장 결론 5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50 1. 연구결과 요약 50 2. 시사점 5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2 참고문헌 54 Abstract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가구산업의 설치물류 통합운영모형-
dc.title.alternativeA Consolidated Installation Logistics Operation Model for Furniture Industry-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공학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ngwon Jeong-
dc.contributor.department공학대학원 물류SCM학과-
dc.date.awarded202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54259-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2104-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104-
dc.subject.keyword가구-
dc.subject.keyword설치물류-
dc.subject.keyword통합운영-
dc.description.alternativeAbstractUnlike other industry, furniture industry typically includes ‘installation logistics’, in which components of urniture are delivered to the customers’ site to be assembled and installed. As the demand for home urnishing increases, the furniture market is rapidly growing, but furniture manufacturers suffer shortage of installation engineers. To maintain a certain capacity of installation engineers, workload must be stabilized through the year for high utilization. It is noteworthy that most furniture manufacturers handle home furniture and office furniture as two separate organization and logistics process including installation engineers. In this study, we examine the possibility of consolidating the logistics process of the two products group. We find that the two products group can be serviced by a single consolidated installation engineer team in terms of technical requirement in assembly and installation; and demand pattern is complementary through the year. We propose a consolidated installation logistics process for furniture industry and expected cost saving is estimated.-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Logistics SCM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