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실험은 G도에 위치한 일반유치원의 일반학급에 재원 중인 만4세 유아 6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실험집단A(N=22)는 장애이해 관련 동화듣기 활동만 실시하였고, 실험집단B(N=22)는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C(N=22)는 담임교사에 의해 유치원의 일상적인 교육프로그램만 진행하여 실험을 하였다. 실험집단은 일주일에 2회씩 6주간 총 12회기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예비검사,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자료 분석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장애이해 관련 동화듣기 활동과 협동활동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수용태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이해 관련 동화듣기 활동에 참여한 비장애 유아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비장애 유아보다 장애수용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듣고 난 이후 협동활동으로 연계한 비장애 유아가 동화만 듣고 협동활동으로는 연계하지 않은 비장애 유아보다 장애수용태도가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장애이해 관련 동화 듣기 활동과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협동활동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수용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결론은 장애이해 관련 동화를 활용한 다양한 활동이 교육현장에서 의미 있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