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의 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에듀테크(EduTech)의 발전으로 교육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수학교육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교육 플랫폼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한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학습 멘토링을 한 사례연구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 없이 수학교육 플랫폼을 스스로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스스로 하기 까지 교사의 개별적인 도움과 멘토링이 필요한 것과 교사의 개별적인 멘토링과 학습 개입을 통해 시간이 걸리지만 수학교육 플랫폼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지고, 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됨을 확인하였다.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 플랫폼이 교사의 역할을 대체할 수 없고, 교사는 교육 플랫폼의 활용이 익숙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 플랫폼의 활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개별적 학습 멘토링을 감당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