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학습 멘토링 사례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호경-
dc.contributor.author정은영-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21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21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35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106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22. 2-
dc.description.abstract현재의 사회는 모든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활용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에듀테크(EduTech)의 발전으로 교육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으며, 수학교육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교육 플랫폼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학생 개인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도록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수학교육 플랫폼을 활용하여 한 고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을 관찰하고 학습 멘토링을 한 사례연구이다. 본 사례연구를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려운 학생들이 교사의 도움 없이 수학교육 플랫폼을 스스로 활용하는 것이 쉽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스스로 하기 까지 교사의 개별적인 도움과 멘토링이 필요한 것과 교사의 개별적인 멘토링과 학습 개입을 통해 시간이 걸리지만 수학교육 플랫폼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지고, 또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됨을 확인하였다.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 플랫폼이 교사의 역할을 대체할 수 없고, 교사는 교육 플랫폼의 활용이 익숙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교사는 교육 플랫폼의 활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개별적 학습 멘토링을 감당해야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연구문제 4 제2장 이론적 배경 5 제1절 에듀테크와 교육 환경의 변화 5 제2절 수학교육 플랫폼 16 제3절 미래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1 제3장 연구 방법 38 제1절 연구 기간 38 제2절 연구 대상 선정 39 제3절 연구절차 40 제4절 수학교육 플랫폼 선정 41 제5절 플랫폼을 활용한 멘토링의 특징 45 제6절 멘토링 절차 47 제4장 연구 결과 49 제1절 수학교육 플랫폼 활용 학습 사례 관찰 49 제2절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72 제3절 교사의 멘토링 75 제5장 결론 및 제언 80 제6장 참고문헌 8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수학교육 플랫폼을 활용한 학습 멘토링 사례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226-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352-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352-
dc.subject.keyword개인별 맞춤형 학습-
dc.subject.keyword멘토링-
dc.subject.keyword수학교육 플랫폼-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