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ProprietyofthePowerPrior andIt'sApplications

Alternative Abstract

현재 data에 대한 추론을 할 때 만일 이와 유사한 과거의 연구가 있다면 이를 현재 data에 반영시킬 경우 그 결과가 보다 더 정확해 질 수 있다. Ibrahim과 Chen은 이러한 과거의 data를 현재 data에 반영시키는 방법의 하나로 멱사전분포 (power prior distribution)라는 개념을 도입하였다. 멱사전분포는 과거 data의 우도함수 (likelihood function)에 power를 건 형태인데 이는 Bayesian 추론에서 아주 유용한 정보적 (informative) 사전분포이다. 하지만 Bayesian 분석을 할 때에 부적절한 (improper) 사후분포 (posterior distribution)를 낳는 사전분포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따라서 사전분포의 적절성 (propriety)이 Bayesian 추론에서 중요한 쟁점 중의 하나이다. 이 논문에서는 몇 개의 모형 (model)에 대해 멱사전분포가 적절한 조건을 찾고 그 결과를 real data와 simulated data에 적용시켜 보았다. 또한 이로부터, 멱사전분포를 써서 과거 data를 현재 data에 반영시킬 경우 그 결과가 보다 더 정확해 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