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 분석

Author(s)
서소영
Advisor
곽승주
Department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8
Language
kor
Keyword
원장의 인식원장의 허용적 태도위험감수놀이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에 관한 실증적인 분석을 통해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교육현장의 놀이 참여 및 지도에 필요한 실제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주된 연구 방법은 설문지를 통한 조사연구 방법으로 본 연구를 통해 도출한 주요 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은 어떠한가?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적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다.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관심도와 필요성은 높게 나왔으며, 놀이 실행의 장애 요인으로는 ‘유아 안전에 대한 부모의 우려’, ‘신체적 상해의 가능성’, ‘유아 안전에 대한 교사의 책무성’, ‘유아 안전에 대한 기관장의 책무성’, ‘놀이 상황 관리의 부담감’ 순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2.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허용적 태도는 어떠한가?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허용적 태도 수준은 원장의 인식에 비해 대체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친구와 술래잡기 놀이’에 대해서는 높은 허용적인 태도를 보였고, ‘유아가 원에서 놀 때 도전적 놀이를 많이 격려함’은 보통 수준의 허용적 태도를 보였다. 3.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와의 관계는 어떠한가?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원장의 인식이 높을수록 허용적 태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정적 상관을 보였다.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장애 인식과 위험감수놀이 종류별 허용적 태도 간에는 유아가 원에서 놀 때 도전적 놀이를 많이 격려한다는 항목과 유의미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원장의 인식과 허용적 태도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교사의 놀이 참여 및 지도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기관 및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원장의 위험감수놀이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분석함으로써 놀이에 대한 교육적 의미를 확장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보다 실효성 있는 놀이 지원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939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