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보육교사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박주혜-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15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15Z-
dc.date.issued2022-08-
dc.identifier.other3207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93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22.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와 보육교사 간의 온라인 의사소통의 수준을 알아보고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사이의 관계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가 지각하는 보육교사와의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어머니가 지각하는 보육교사와의 온라인 의사소통에 대한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사이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내에 위치한 5개 지역 어린이집에 만 0-5세 영·유아 자녀를 보내는 어머니 46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 후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와 보육교사 간의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은 활발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의사소통 하위영역 중 ‘정보추구’가 가장 높았고, ‘정보공유’와 ‘관계형성’은 평균을 상회하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와 보육교사 간의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양육효능감도 높았다. 위 연구결과를 통해 어머니-보육교사 의사소통과 양육효능감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써 어머니-보육교사 온라인 의사소통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높이고, 보육현장에 온라인 의사소통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어머니-보육교사 의사소통 8 2.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15 3. 어머니-보육교사 의사소통과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19 Ⅲ.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 25 3. 연구절차 28 4. 자료분석 29 Ⅳ. 연구결과 30 Ⅴ. 논의 및 결론 42 참고문헌 52 부록 5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어머니-보육교사 온라인 의사소통 수준과 어머니의 양육효능감과의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22.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54314-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2073-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2073-
dc.subject.keyword양육효능감-
dc.subject.keyword어머니-보육교사-
dc.subject.keyword온라인 의사소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