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원가족건강성과 부부친밀감의 관계에서 분리-개별화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원가족건강성, 분리-개별화, 부부친밀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원가족건강성과 부부친밀감의 관계에서 분리-개별화가 매개효과를 갖는가?
본 연구를 위해 전국 기혼남녀 36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 중 분석에 앞서 결측 값이 있는 자료를 삭제하고 353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원가족건강성, 분리-개별화, 부부친밀감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SPSS 23.0 프로그램과 SPSS Macro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통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SPSS 23.0을 사용하여 자료의 적절성과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각 척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내적 합치도 계수인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또한 주요 변인들 간의 관련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PSS Macro 및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원가족건강성, 분리-개별화, 부부친밀감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기혼남녀의 원가족건강성과 부부친밀감의 관계를 분리-개별화가 매개하는지 분석한 결과, 부분 매개효과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가 함의 하는 것은 부부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기혼 남녀들에게 상담 장면에서 부부친밀감을 향상 시키는데 도울 수 있는 원가족건강성의 중요성과 분리-개별화의 수준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