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고,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교육기관의 원격부모교육 운영실태는 어떠한가?
2. 유아교육기관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원장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교육기관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원장의 요구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서울시와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 원장 317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부모교육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코로나19 이후 29%의 기관에서 원격부모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 부모교육 시행 시간대는 ‘평일 오전’이 가장 많았고, 기관의 규모가 클수록 ‘주말 오전 시간’에 원격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1회 원격부모교육 시간은 영·유아를 함께 담당하는 기관은 ‘1-2시간’, 영아를 주로 담당하는 기관은 ‘30분-1시간’으로 실시하는 기관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원격부모교육의 방식은 ‘집단 쌍방향형’ 방식으로 실시한 기관이 가장 많았고, 원장의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과 경력이 높은 60대 이상 원장이 원격부모교육 방식을 ‘콘텐츠형’ 으로 진행하였고 원장의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ZOOM을 이용한 ‘집단 쌍방향형’ 방식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은 ZOOM, 매체는 노트북이 가장 많았다.
둘째, 원격을 통한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은 연령이 높을수록, 기관의 규모가 클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전자기기의 사용 수준이 높을수록 원장들은 원격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원장의 경력이 많거나 한 집단에 부모들이 모일 수 없는 10학급 이상의 큰 기관 또는 기기 경험이 많거나 박사학위의 높은 학력을 갖고 있는 원장들은 원격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더 높게 인지하고 있었다. 원격부모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원장들의 그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수강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원격부모교육이 장점은 ‘시·공간에 제약이 적다.’ 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원격부모교육의 단점으로는 ‘부모와의 밀접한 교류가 부족하여 관계 형성에 한계가 있다.’ 라고 응답하였다.
셋째,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원장의 요구에서 나타난 원장들이 원격부모교육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외부 지원 내용은 ‘원격교육에 적합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공해 주는 지원’이었으며 원장들이 원격부모교육 시 부모에게 제공되길 희망하는 콘텐츠는 ‘자녀를 올바르게 키우는 부모의 역할과 양육태도 교육’ 관련 콘텐츠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격부모교육을 위해 자체적 노력이 필요한 부분은 부모의 집중력을 높이는 매력적인 강의 콘텐츠 구성으로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대한 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원장이 원격부모교육을 위해 교육받길 희망하는 분야는 기관유형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장 어린이집 원장은 ‘비대면으로 효과적인 상호작용 및 피드백을 하는 교육’을 다른 기관 원장들에 비해 많이 희망하였고, 법인 어린이집과 가정 어린이집 원장은 ‘부모의 집중력을 높이는 매력적인 강의 콘텐츠 구성 교육’을 상대적으로 더 높게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실태, 인식, 요구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코로나19 이후 유아교육기관이 당면한 현실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부모교육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통해 파악한 원격부모교육에 대한 내용적 측면, 환경적 측면이 잘 구성되어 향후 유아교육기관에서 수행되는 원격부모교육의 건강한 정착과 확산에 교육프로그램이 개발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