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전유영-
dc.contributor.author최경진-
dc.date.accessioned2022-11-29T03:01:13Z-
dc.date.available2022-11-29T03:01:13Z-
dc.date.issued2022-02-
dc.identifier.other3159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88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22.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계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의 지각 수준은 어떠한가? 나.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조직풍토의 지각 수준은 어떠한가? 다.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상관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자는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지역(수원시, 용인시, 화성시, 오산시, 안산시, 평택시)에 위치한 국공립, 직장, 법인, 민간, 가정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376명의 보육교사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문항은 총 69문항으로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 14문항, 원장의 감성리더십 36문항, 조직풍토 19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도구의 신뢰도 평균값은 원장의 감성리더십 .988, 조직풍토 .937으로 신뢰할 수 있는 수준이다. 본 연구의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7.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연구대상자의 개인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다음으로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서 신뢰도 계수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라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검정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변량분석 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경우에는 집단 간 차이 규명을 위해 사후검정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은 교사의 연령, 자격증 취득기관, 전공, 근무기관 유형, 교직경력, 담당 영유아, 근무시간, 결혼상태, 자녀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반면 학력, 현 근무경력, 직위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어린이집 조직풍토 수준은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조직풍토의 지각 수준은 교사의 연령, 자격증 취득기관, 전공, 근무기관 유형, 교직경력, 담당 영유아, 직위, 근무시간, 결혼상태, 자녀유무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보인 반면, 학력, 현 근무경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장의 감성리더십 하위요인인 자기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사회적인식능력, 관계관리능력 모두 어린이집 조직풍토의 하위요인인 조직적 요인, 심리적 요인과 높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운영과 긍정적인 조직풍토 형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궁극적으로는 어린이집 보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시사점을 주리라 기대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감성리더십 8 가. 감성리더십의 개념 및 특성 8 나. 감성리더십의 역할 및 구성요인 11 다. 어린이집 원장 감성리더십의 중요성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 2. 조직풍토 17 가. 조직풍토의 개념 및 구성요인 17 나. 어린이집 조직의 특성 및 조직풍토 21 다. 조직풍토의 중요성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25 3.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련성 31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도구 36 가. 원장의 감성리더십 연구도구 36 나. 어린이집 조직풍토 연구도구 37 3. 연구절차 38 가. 예비조사 38 나. 본 조사 39 4. 자료분석 39 Ⅳ. 연구결과 및 해석 41 1. 원장의 감성리더십 41 2. 조직풍토 55 3.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계 69 Ⅴ. 논의 및 결론 72 1. 논의 72 가.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원장의 감성리더십 지각 수준 72 나. 보육교사의 개인적 배경에 따른 조직풍토 지각 수준 76 다.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계 80 2. 결론 82 3. 제언 82 참고문헌 8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풍토 간 관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22.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45198-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590-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590-
dc.subject.keyword원장의 감성리더십-
dc.subject.keyword조직풍토-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