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방공무원이 상담과 같은 전문적인 도움 추구에 어떠한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1) 국내 소방공무원들이 경험하는 외상 사건과 영향은 무엇인가? 2) 국내 소방공무원들이 인식하는 국내 소방공무원의 문화 및 특성은 무엇인가? 3) 소방공무원 상담에 대한 국내 소방공무원들의 전문적 도움 추구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였다. 이를 위해 10년 이상의 소방 실무 경험을 보유한 현직 소방공무원 8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합의적 질적 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가 나타났다. 연구 문제 1과 관련하여 ‘외상’이라는 영역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소방공무원이 겪는 외상 경험, 외상 경험으로 인해 소방공무원이 겪는 어려움의 2개의 하위개념으로 도출되었고, 다시 총 8개의 핵심 개념으로 구성되었다. 연구 문제 2와 관련하여 ‘소방공무원의 문화 및 특성’이라는 영역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환경적 특성, 소방공무원으로서의 이미지, 소방조직 문화의 3개의 하위개념으로 도출되었고, 다시 총 12개의 핵심 개념으로 구성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문제 3과 관련하여 ‘전문적 도움 추구에 대한 태도’라는 영역이 도출되었으며, 이는 심리적 회피 요인, 환경적 회피 요인의 2개의 하위 개념으로 도출되었고, 다시 총 11개의 핵심 개념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상 사건으로 인해 소방공무원들이 경험하는 어려움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다. 소방공무원들은 외상 사건 경험으로 인해 외상과 관련된 기억들의 비자발적, 침습적 반복을 경험할 수 있고, 가족들의 안전에 대해 걱정하거나, 짜증이 많아지고 감정 기복이 심해짐, 외상 사건 경험으로 인한 회피행동, 신체 이상 증상 또는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소방공무원의 외상 후 스트레스에 대해 상담을 할 때는 일상적으로 겪는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방공무원들이 인식하는 환경적, 심리적, 조직적인 문화 및 특성을 확인하였다. 환경적으로는 다수의 소방공무원들이 위험한 업무 환경에서 근무하며, 교대 근무로 인해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며 과도한 업무량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 소방공무원들은 강인해야 한다는 부담감,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사회적인 인식, 믿음을 줘야 하는 동료로서의 부담감, 강한 가장으로서 인식되고 싶은 욕구, 전문직으로서 소방 업무에 대한 전문성의 요구와 같은 소방공무원으로서 가져야 하는 이미지에 대한 심리적인 문화 특성을 경험할 수 있다. 이에 더해 동료 소방공무원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공동체 문화, 위계적 조직문화, 최근 생기고 있는 소방 조직 내 세대 갈등, 정체되어 있어 변화를 만들기 어려운 소방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소방공무원의 문화 및 특성은 소방공무원이라는 특정한 직업을 상담하는 상담사들에게 내담자의 정체성을 고려하여 상담하기 위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또 이러한 소방공무원의 문화 및 특성을 이해하고 고려하는 것은 소방공무원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잘 활용한다면 긍정적인 상담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소방공무원들은 앞에서 언급한 문화 및 특성의 영향으로 상담과 같은 전문적인 도움 추구에 대해 환경적이고 심리적인 회피 요인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소방공무원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화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전문적인 도움 추구를 회피하게 하는 요인들을 미리 대비하여 상담에 참여하여 내담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보다 효과적인 상담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