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정보교사를 대상으로 2015 개정 정보 교육과정의 변화가 적합한지 확인하고 2022개정 정보 교육과정에서 추가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인식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질적 사례연구가 적용되었고 자료 수집은 반 구조화된 심층 인터뷰를 채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2015 개정 전부터 중학교에서 정보 교과를 담당했던 정보교사이며 연구의 목적, 개인정보 보호 등을 안내 한 후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연구목적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인터뷰는 40분 이내로 진행되었고 참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나온 결과를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문제 1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 교과의 변화에 대하여 교사 인식의 내용은 무엇인가?’이다. 이에 대해서는 정보교사들의 인식은 긍정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시대의 변화에 따라 정보과목의 변화가 적합했다와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과목으로 변화되었다로 요약되었다.
둘째, 연구문제 2인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교사들이 인식하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은 총 다섯 가지로 확인되었다. 즉, 교구 및 컴퓨터에 대한 지원, 컴퓨터실 구조의 문제, 교과서 내용의 부족함, 프로젝트나 연계수업의 진행불가, 교사연수의 필요성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연구문제 3인 ‘앞으로 적용될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대하여 정보교사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은 세가지 즉, 시수부족 해결, 교과서의 변화, 교육과정개정으로 요약되었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추후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정보교육 개선을 위해 필요한 내용까지 조사를 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둔다. 그리고 연구를 통해서 대부분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정보과목의 변화가 기존에 비해서 적합하다고 인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반해 부족한 부분은 시설적 인프라 등의 문제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22 개정 교육과목을 보다 현실화시키기 위해서는 학습 연계를 보다 강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여러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 (키워드, 색인어)
정보교과, 2015개정 교육과정, 개선사항, 심층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