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 및 투약안전역량

Alternative Tit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Medication Error Risk Level of High-alert Medication and Medication Safety Competency among Intensive Care Unit Nurses
Author(s)
이윤희
Alternative Author(s)
Yoon Hee Lee
Advisor
이영진
Department
일반대학원 간호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2
Language
kor
Keyword
고위험약물비판적 사고성향중환자실 간호사투약안전역량투약오류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환자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 및 투약안전역량의 관계를 파악하고, 투약안전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중환자실 간호사의 투약안전역량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2개소(상급종합병원 1개소, 종합병원 1개소) 중환자실에 재직 중인 간호사 266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21년 8월 10일부터 2021년 8월 31일까지 구조화된 자가기입식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연구도구는 윤진(2004)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Hsaio 등(2010)이 개발한 도구를 김명수와 정현경(2015)이 수정·보완한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 측정도구, 박진경(2019)이 개발한 간호사의 투약안전역량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최종분석 대상 설문지 266부는 SPSS/WIN 2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Independent t-test, one way ANOVA, 사후 분석 방법은 Scheffé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61±0.30점으로 나타났고,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은 3점 만점에 평균평점 1.62±0.21이며, 투약안전역량은 5점 만점에 평균평점 3.94±0.47점이었다.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의 차이는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총 임상경력, 중환자실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은 총 임상경력, 중환자실 경력, 근무 중환자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투약안전역량의 차이는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총 임상경력, 중환자실 경력, 근무 중환자실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 연구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 및 투약안전역량의 상관관계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투약안전역량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고,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과 투약안전역량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 투약안전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모델1에서는 일반적 특성에서 유의하게 나타난 변수인 연령, 결혼상태, 최종학력, 총 임상경력, 중환자실 경력, 근무 중환자실을 투입하였고, 그 결과 근무 중환자실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24.9%이었다. 모델2에서는 투약안전역량에 유의한 비판적 사고성향을 투입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비판적 사고성향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42.4%였고, 설명력 변화량은 17.5%이었다. 모델3에서는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을 투입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모형의 총 설명력은 43.3%이었고, 설명력 변화량은 0.9%이었다.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중환자실 간호사의 투약안전역량 강화를 위해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일 수 있는 환경과 교육이 필요하며, 고위험약물 투약오류 위험수준을 낮출 수 있도록 고안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865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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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Nurs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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