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낫다고 여긴다. 이유가 무엇일까? Komissarouk, S. et al.(2019)는 자기 조절 모드를 제시하고 있다. 목표 달성 시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한 이행 모드 성향은 높은 자존감과 낮은 자기 비판 성향을 매개로 높은 긍정적 자기 지각을 보인다. 목표 달성 시 사실이 중요한 평가 모드 성향은 낮은 자존감과 높은 자기 비판 성향을 매개로 낮은 긍정적 자기 지각을 보인다.
본 연구자는 자기 조절 모드와 전반적인 자기 고양적 편향과의 관계, 나아가 이를 조절 하는 변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지나친 긍정적 자기 지각 외에 자기 조절 모드와 자기 고양 간의 관계를 설명한 연구가 다수 존재하고 이행 모드 성향이어도 낮은 긍정적 자기 지각을 보이는 경우와 평가 모드 성향이어도 높은 긍정적 자기 지각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기 조절 모드와 전반적인 자기 고양적 편향에 대한 조절 변인으로는 성격, 기질로 귀인하는 관찰자 관점과 외부 요인으로 귀인하는 장 관점(행위자 관점)(Taylor, S. E., & Fiske, S. T.,1975; Pronin, E.,2008)을 예측하였다.
연구 결과, 자기 조절 모드와 관점의 상호작용이 존재하였다. 이행 모드 성향이 관찰자 관점을 가질 때 장 관점(행위자 관점)을 가질 때보다 자기 고양적 편향이 높았고, 관찰자 관점을 가질 때 이행 모드 성향이 평가 모드 성향보다 자기 고양적 편향이 높았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자기 조절 모드 성향이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자기 고양적 편향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