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 교사효능감, 양육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고 교사효능감과 양육효능감이 역할긴장과 삶의 만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의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초등 여교사 328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SPSS 25.0 및 PROCESS Macro v.4를 활용하여 변인 간 관련성과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과 교사효능감, 양육효능감, 삶의 만족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은 교사효능감을 통해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유자녀 초등 여교사의 역할긴장은 양육효능감을 통해 삶의 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양육효능감의 간접효과는 교사효능감의 간접효과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 이하의 자녀를 둔 초등 여교사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역할긴장과 교사효능감, 양육효능감을 고려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 초등교사, 일-가정 갈등, 역할긴장, 삶의 만족도, 교사효능감, 양육효능감, 다중병렬매개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