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의 경험학습 사례련구

Author(s)
윤영희
Alternative Author(s)
YUN YOUNG HEE
Advisor
이성엽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2-08
Language
kor
Keyword
경험학습문해교사학습공동체
Abstract
본 연구는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에서 활동하고 있는 문해교사들의 경험학습에 관해 탐구하였다. 수년간의 문해교사의 경력을 가진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 성인문해학습자들의 비대면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경험학습을 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고, 그 경험 속에서 어떤 성장과 발전을 하고, 그 경험은 어떤 교육적 의미가 있는지 연구해볼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학습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공동체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참여자들에게 주는 의미가 있음을 판단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는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들의 경험학습은 어떠한가? 둘째는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들의 성장과 변화는 어떠한가? 셋째는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들의 경험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의미는 어떠한가이다. 연구 방법은 경험을 있는 그대로 접근해서 탐구하는 질적 사례연구로 성인문해교육기관인 수원제일평생학교에서 학습자들의 비대면 수업을 위해 ‘온라인콘텐츠 개발 연구’를 하는 문해교사들의 학습공동체 ‘한걸음’ 사례로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수원제일평생학교에서 문해교사로 활동하고 있는 교사 7인을 선정하였다. 선정 기준은 첫째, 문해교사들의 경력은 짧게는 3년부터 24년에 이르고 오랜 시간 동안 성인학습자들을 위해 전문적인 역량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다. 둘째, 학습공동체에서 각각의 콘텐츠를 경험한 임원과 회원을 선정하였다. 셋째,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상호작용과 성찰 과정을 통해 구성원들의 성장을 보기 위해 학습의 능력 수준도 다양하게 선정하였다. 질적 사례연구의 방법인 문서 자료수집과 참여관찰과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는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은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가? 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인 문해교사는 대부분이 삶의 보람을 갖기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학습공동체 ‘한걸음’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성인학습자에게 비대면 수업을 하기 위해 온라인콘텐츠 개발 연구모임을 구성하게 되었다. 위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하게 되었다. 첫째는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들이 경험한 것은 무엇인가? 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학습경험은 다양한 방법으로 교수자가 학습할 수 있는 방법, 학습자 입장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수법을 알기 위해 교사들이 각자 배우고 싶은 것을 이야기하고 회의를 통해 중요하고 급한 것의 순서를 정해 서로 배우기도 하고 가르치기도 하는 양방향 교수 방법으로 학습하였다. 자기 자신의 학습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배움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함으로 서로서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경험을 하였다. 배움에는 끝이 없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따로 없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이런 공동체학습을 경험하면서 문해교사 스스로 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둘째는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 구성원들은 어떠한 성장과 변화는 어떠한가? 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만들어가기 위해 함께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학습한 것을 공유하였다. 문해교사는 동료와의 지적 교류에 함께 참여하여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게 되고 이를 통해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게 되었다. ‘한걸음’ 학습공동체 구성원이 유기적 관계를 맺으며 서로를 지원하였다. 각 팀에서 학습한 내용은 학습공동체에 공유하였다. 이러한 협업은 공동체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찾아내는 보완적 관계를 형성하는 효과가 있었다. 각각의 구성원들에 대해 그전에 몰랐어도 교류가 생기면서 서로 배려하고 이해하며 서로 성장하는 공진화가 이루어졌다. 셋째는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학습공동체가 유지되고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은 교사들의 협력학습을 지원하고 지지해 준 리더의 역할이었다. 이러한 리더의 신뢰와 지지는 교사로 하여금 학습공동체의 목표를 수행할 수 있게 한 요인이었다. 더불어 리더를 도와주는 팔로워의 조화로움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리더와 구성원이 함께 리더이자 팔로워인 관계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이 함께 배우는 사람과 가르치는 사람인 것과 같은 맥락이다. 결국 학습공동체에서의 경험학습은 혼자만의 학습이 아니라 함께하고, 서로서로 공유하는 학습이다. 배우는 사람이 가르치고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의미이다.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한걸음’과 같은 학습공동체 문화가 형성되어 평생교육에서 모든 학습자가 학습의 불평등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학습하고 ‘앎’을 향한 학습에 참여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의 지식공유와 그로 인해 학습공동체 구성원들이 같이 성장하고 변화하는 것이 평생교육에 의미를 갖는다. 주제어: 문해교사, 학습공동체, 경험학습, 지식공유, 성장 경험, 교학상장, 한걸음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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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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