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국가의 경제 수준과 관계없이 위생, 의료, 영양 등의 생활 개선에 따라 평균 연령이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평균 연령의 증가와 함께 저출산 문제로 인해 고령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어가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 고령화 사회로 진입한 이후 급격하게 고령화 비율이 증가하여 2020년 16.4%까지 증가하였고, 전문가들은 2050년 고령화 비율은 40%가 넘을 것으로 예상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에는 다양한 고령화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교통분야에서는 고령 보행자 사고 발생에서의 사망 위험성이 증가하고 있음에 나타난다. 앞으로 지속되는 고령화 사회에서의 고령자 교통사고의 증가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대비하여 사고의 발생 예방과 사망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안전시설 또는 사고 예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우리나라 교통사고 발생 현황과 더불어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 현황 통계 분석, 고령 보행자 행동특성 자료 분석과 보행자 안전시설 설치 현황 자료를 토대로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만 65세 이상 보행자를 고령 보행자로 분류하는데 고령 보행자의 신체적 특성은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시력 저하, 시야 축소, 동체시력 감소 등의 시각적능력과 집중력 저하, 반사신경 등 운동능력이 비고령 보행자에 비해 기능 저하가 나타나며 고령 보행자는 건강을 위한 운동 등의 목적으로 비고령 보행자에 비해 더 많은 보행시간을 보내고 있어 보행 교통사고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 속 나이에 따른 신체적 기능 저하는 피해갈 수 없음에도 고령자는 자신의 신체 능력이 비고령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믿음과 더불어 다른 움직임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경험, 습관에 기반하여 안전을 무시하고 행동하는 특성에서 나타난다.
고령 보행자의 특성을 보완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사고 예방시설, 고령 보행자의 개념, 고령 보행자 교통사고의 발생 현황에 대한 통계를 분석하고, 안전시설의 개념과 종류 및 안전시설의 교통사고 감소 효과, 안전시설 설치 현황에 대한 분석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진행 중인 고령화 사회 속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한 예방 방법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