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 중 사망자 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39.3%로 OECD 평균에 비하여 2배가량 높은데 그 비중이 지난 10년 동안 거의 변화가 없다. 더욱이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로 보면, 회원국 평균이 1.1명인데 우리나라는 2.9명으로 약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아직도 보행자 안전에 있어서 만큼은 우리나라가 개선의 여지가 많음을 방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사고의 주된 요인들이 무엇이고 이들이 어떻게 결합할 때, 사고 발생 가능성과 사고 심각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Regression Tree 모형을 이용하였다. 분석 결과 나타난 과속 차량과 고령 보행자 등 보행사고의 핵심 요인을 중심으로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 차원의 보행사고 영향요인 매트릭스를 구성하였으며 보행사고 발생 과정에 대한 인과적 접근은 스위스 치즈 모형 개념을 적용하였다.
결국에는 사람, 차량, 도로 환경 및 법·제도 등 관계되는 사회시스템 속에서 중첩적인 안전조치까지 확장된다면 사고요인은 제어될 수 있고 유사 형태의 보행사고는 예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보행사고를 효과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보행사고 영향요인 매트릭스와 스위스 치즈 모형 개념을 적용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가 교통안전 측면의 계획과 설계 등에 있어서 다양한 대안 모색의 논리적 토대 그리고 포괄적 도구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