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를 통한 회복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홍정순-
dc.contributor.author권사무엘-
dc.date.accessioned2022-11-29T02:33:04Z-
dc.date.available2022-11-29T02:33:04Z-
dc.date.issued2021-08-
dc.identifier.other3112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55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2021.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 사회적지지가 이러한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를 보이는지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에 등록된 학교 밖 청소년 321명을 대상으로 진로장벽, 회복탄력성, 진로준비행동, 사회적지지를 측정하는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SPSS 23.0과 SPSS Macro PROCE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장벽은 회복탄력성, 진로준비행동과 부적상관을 보였고, 사회적지지는 회복탄력성, 진로준비행동과 정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학교 밖 청소년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변인간 차이를 검증한 결과 학교를 그만 둔 시기, 이유, 경험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나 학교를 그만 둔 기간, 그만 둔 후 경험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장벽과 회복탄력성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회목탄력성의 매개효과를 사회적지지가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진로장벽이 회복탄력성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강도가 사회적지지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진로장벽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과정에서 개입 가능한 매개변인 및 조절변인들을 통합적으로 탐색할 수 있었다. 이는 진로장벽으로 인해 진로준비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개입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8 제2절 진로장벽 13 제3절 회복탄력성 15 제4절 진로준비행동 18 제5절 사회적지지 19 제6절 변인간의 관계 21 제3장 연구방법 27 제1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7 제2절 측정도구 29 제3절 분석방법 34 제4장 연구결과 36 제1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6 제2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검증 38 제3절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42 제5장 논의 52 제1절 요약 및 논의 52 제2절 결론 및 제언 57 참고문헌 5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학교 밖 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사회적지지를 통한 회복탄력성의 조절된 매개효과-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won Sameul-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심리치료교육-
dc.date.awarded2021.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1228101-
dc.identifier.uciI804:41038-000000031122-
dc.identifier.urlhttps://dcoll.ajou.ac.kr/dcollection/common/orgView/000000031122-
dc.subject.keyword사회적 지지-
dc.subject.keyword진로장벽-
dc.subject.keyword진로준비행동-
dc.subject.keyword학교 밖 청소년-
dc.subject.keyword회복탄력성-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Psychotherapy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