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공동체 기반 작은도서관 운영진의 상황학습경험

Author(s)
신은미
Alternative Author(s)
Shin Eunmi
Advisor
오민석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상황학습새마을문고작은도서관작은도서관 운영진
Abstract
작은도서관의 운영진은 지역 주민이다. 작은도서관은 주민들에게 지식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며, 이를 통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소규모 복합문화공간이다. 특히 그 운영주체가 주민 스스로인 것이 주목할 만한 점이다. 작은도서관을 운영하는 지역 주민들이 실제 상황에서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은 실제 상황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은 관계, 협동, 소통으로부터의 학습이며 교육자 중심의 수동적 교육이 아닌 일상의 학습이다. 본 연구는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지역주민이 작은도서관 운영진으로 활동하며 정서적, 사회적으로 어떻게 학습하며 성장하였는지 탐구하였다. 또한, 그들이 이후 지역에서 주민리더로 다양한 역할을 해나가는 사례를 통해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작은도서관의 평생교육적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작은도서관 운영진의 참여와 활동의 맥락은 어떠한가? 둘째, 작은도서관 운영진의 활동에서 나타난 상황학습경험은 무엇인가? 셋째, 이러한 지역공동체 기반 작은도서관 운영활동의 평생교육적 의미는 무엇인가? 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질적 연구방법을 선택하였으며 경기도 수원시 OO동 새마을문고에서 운영 임원으로 3년 이상 활동한 지역 주민으로서 최소 5년 이상 해당 지역에서 거주하며 주민들과 다양한 관계를 형성한 7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의 심층면담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먼저, 연구참여자들이 작은도서관 운영진으로 참여하여 활동하게 된 맥락은 다음과 같다. 학부모 활동 등을 통해 신뢰를 쌓은 갖은 이웃의 권유로, 또는 자녀가 책을 가깝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서 작은도서관 봉사활동을 시작하였다. 봉사활동에 만족하며 꾸준히 활동을 계속한 회원이 주로 임원으로 활동하게 되었으며 함께 역할을 나누어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서 친밀함과 신뢰감 등 서로간의 관계도 고려되었다. 신규 임원진 선발은 회장을 포함한 기존 임원진 사이에서의 사전 논의와,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임원진 전체 회의를 통해 결정되었다. 이후 임원의 역할을 조정하는 과정도 거치기도 하였다. 다음으로, 작은도서관 운영진의 지역공동체 참여과정에서 일어난 상황학습은 지역공동체 안에서 상호 협력을 통해 공동의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 과정에서 발생하였다. 또한 주어진 상황과 상호관계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거나 적응할지에 대한 실지적인 지식을 쌓아가며 발생하였다. 작은도서관 운영진은 주변적 참여자로 자신들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며 작은도서관의 이용 및 운영, 프로그램 선정, 공간 구성 등에 이르기까지 지역주민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을 하는 단계에 도달했다. 이는 주민 상호간의 상황 학습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합법적인 주변적 참여 과정의 상황 학습을 통해 공동체 의식과 친밀함을 가지고 호혜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으며 주민리더의 자질과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지역공동체 기반 작은도서관 운영활동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작은도서관 운영진으로 활동한 주부들은 가사와 육아에 집중되어 있던 자신들이 관심을 지역주민과 지역사회 전반으로 확장시켰다. 둘째, 작은도서관 운영활동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하였으며 지역사회 안에서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였다. 셋째, 이러한 활동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작은도서관 안에서 나누고 지역사회에서 펼쳐내며 지역의 리더로 성장하였다. 작은도서관은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친근한 공간으로 어린이부터 성인과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세대가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작은도서관을 이용하는 주민들이나 운영하는 주민 모두에게 개인과 집단의 역량을 발달시킬 수 있는 평생학습의 공간이며 기회가 될 수 있다. 특히 작은도서관의 운영진은 더 많은 지역의 주민들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상황 속에서 함께 학습하며 지역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한 합리적 의사결정의 절차를 익히며 주민들을 위한 주민의 다양한 시도가 솟아나는 곳이 되기를 희망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534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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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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