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실천공동체 '참누리평화교육' 구성원들의 학습경험 질적 사례 연구

Author(s)
윤영미
Alternative Author(s)
YUN YOUNG MEE
Advisor
최운실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공진화상호작용상황학습경험시민참여실천공동체평화교육호혜적 관여
Abstract
최근 시민교육의 확대와 함께 시민참여실천공동체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평화교육을 매개로 한 시민참여실천공동체‘참누리평화교육’구성원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지역의 평화문화 확산을 목표로 하는 공동체의 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학습경험은 어떠한 특징과 양상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주목하여 연구하였다. 특히 사회 통합과 공동체 형성 지원과 같은 시민참여를 강조하며 학습을 함께 나누는 시민참여실천공동체 구성원들은 일반 실천공동체와는 어떤 다른 특징을 보이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49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