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혼여성의 이상 자녀 수 분석

Subtitle
가족 가치관과 저출산 영향 인식을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Analysis of the number of ideal children of married women: Focusing on family values and awareness of the impact of low birth rates
Author(s)
강성민
Alternative Author(s)
Kang Sungmin
Advisor
호정화
Department
일반대학원 응용사회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가족 가치관이상 자녀 수저출산저출산 영향에 대한 인식조절 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 이후 기혼여성의 이상 자녀 수의 변화를 살펴보고, 이상 자녀 수와 가족 가치관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과정에서 가족 가치관과 이상 자녀 수의 관련성이 저출산 영향력에 대한 인식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8년까지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 실태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19세부터 49세까지 기혼여성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여성의 이상 자녀 수는 2명을 기점으로 하여 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 가치관 중 결혼 필요성, 자녀 필요성, 자녀에 대한 정서적 가치가 높을수록 이상 자녀 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015년과 2018년에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가족 가치관을 통제한 상태에서 저출산 영향력 인식이 높을수록 이상 자녀 수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저출산의 영향력 인식에 따라 가족 가치관 중 자녀 필요성과 이상 자녀 수의 관련성은 차이가 존재했다. 다섯째, 이상 자녀 수는 출생 코호트별로 차이가 났으며, 최근에 출생한 코호트일수록 이상 자녀 수는 낮아졌다. 본 연구를 통해 가족 가치관과 저출산 영향력의 인식은 이상 자녀 수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밝혔으며, 자녀 필요성과 이상 자녀 수의 관계에서 저출산 영향에 대한 인식이 조절 효과를 보이는 것을 밝혔다. 또한, 이상 자녀 수에는 나이에 의한 효과가 아닌 출생세대로 인한 코호트 효과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을 밝혔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45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Applied Soci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