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네이티브라 불리는 현시대의 학습자들을 교육하는 학교 현장은 교사 중심의 전통식 수업 방식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첨단기술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수업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교육이 만나 발전한 에듀테크(EduTech) 산업이 학교 교육 현장에서 혁신적인 교육 발전을 모색하고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시하였다.
가. 해외 에듀테크 현황과 한국의 에듀테크 현황을 살펴본다.
나. 에듀테크 발전과정을 살펴본다.
다. 수학교육에서의 에듀테크의 필요성을 살펴본다.
라. 우리나라와 영국, 미국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학 에듀테크 플랫폼을 비교 분석한다.
마. 수학 에듀테크 플랫폼의 활용 방안을 모색해본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발전하고 있는 에듀테크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교육 현장에서의 사용되고 있는 수학 에듀테크 플랫폼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한 에듀테크 플랫폼을 기반으로 그 활용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첫째, 위계적 학문인 수학에서의 에듀테크 플랫폼은 학습자 개별 맞춤 학습에 유용하다. 둘째, 맞춤 학습으로 인하여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다. 셋째, 에듀테크를 활용한 수업 전 활동, 본 차시 학습, 학습 후 활동, 평가 등에서 활용 가능하며, 학습자는 학습경감의 효과, 교사는 업무경감 및 학습관리와 역량 강화 수업에 유용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에듀테크를 분석하고 그 활용 방안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