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은 기술을 융합하고 비즈니스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양한 원천에서 쏟아져 나오는 방대한 정보(빅데이터)를 해석한다면 소비자의 트렌드가 반영된 시장의 요구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정보기술의 발달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산업 분석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장의 방향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에서 수집한 외부 정보와 기업 내부에 축적된 정보가 결합 된 대량의 데이터 확보 및 유용한 정보와 지식으로 변환하여 필요한 정보만 원하는 사람들에게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환경에서 살아남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기업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통해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을 강화해야 합니다. 특히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보유 역량과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외부 파트너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외부와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중소기업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게 만드는 지원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가치사슬 분석 기반 프레임 워크를 개발하고 산업 분석을 위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스템을 설계했으며 회사 프로필, 상표 및 특허, 가치사슬 정보가 포함된 4가지 데이터 원천을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시스템 설계의 첫 번째 단계는 제안된 시스템의 사용자 시나리오 기반의 시스템 기능을 정의하고 요구를 평가하는 것이었다. 다음으로는 산업 전반의 현황과 동향 측면에서 산업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지표, 경쟁기업 분석 및 협력파트너를 찾기 위해 기업경쟁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개발되었다.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하고 비즈니스 전략과 산업 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