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말선초 한국 시화집에 나타난 중국 시학의 수용 양상 연구

Subtitle
『파한집』과 『동인시화』를 중심으로
Alternative Title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hinese poetics on Korean poetic criticisms in Late Goryeo and Early Joseon Period: centering on 『Phahanjib(破閑集)』·『Donginsiwha(東人詩話)』
Author(s)
LIANG JINGYING
Alternative Author(s)
LIANG JINGYING
Advisor
조하연
Department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21-08
Language
kor
Keyword
기상론동인시화서거정수용 양상용사론이인로중국 시학파한집풍격론한국 시학
Abstract
『파한집』과 『동인시화』는 한국의 훌륭한 시들을 수록하고 평가하며 한국 시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고려말과 조선 초기의 시화 비평 저서들이다. 단순히 시들을 수록하는 것을 넘어, 두 시화집은 시의 우열을 평가하는 한편, 시의 창작과 비평에 관한 많은 담론도 논하였다. 본격적인 시화 비평 저서로 『파한집』과 『동인시화』는 한국 시학을 논할 때 중국 시학에 나온 담론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두 시화집이 시론과 시평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중국 시학을 어떻게 활용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본고의 연구 목적이다.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Ⅱ장에서는 『파한집』과 『동인시화』에 활용된 용사론과 기상론, 비평기준 등을 규명하기 위해 이들 용어가 중국 시학에서 어떻게 논의되고 있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제1절에서는 『파한집』과 『동인시화』의 창작 시기인 16세기 이전의 중국 시학, 특히 六朝와 唐·宋 시기에 전개된 시적 담론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六朝와 唐·宋 시기에 이뤄낸 중요한 시적 저술, 그리고 이러한 저술들이 한·중 문학교류 과정에서 한국에 전해져 온 것을 살펴보았다. 제2절에서는 용사론과 기상론의 개념을 조사하고 제3장에서는 풍격론을 중심으로 논의된 담론을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파한집』에 나오는 용사론과 기상론, 비평기준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 담론을 활용한 이인로의 시학을 살펴보았다. 제1절에서는 이인로가 용사론을 논할 때 중국 용사 담론에 있어서의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소개한 것을 살펴보았다. 제2절에서는 이인로가 기상론을 논할 때 중국의 기론, 특히 曹丕와 孟子의 담론을 활용한 것을 고찰했고, 그리고 기상론을 활용하여 한국의 시인과 시들을 평가한 것도 조사하였다. 제3절에서는 이인로가 선호하는 精密·自然 풍격의 담론을 고찰하였다. 그는 杜甫를 정밀한 시풍의 전범으로, 陶淵明을 자연 시풍의 전범으로 삼았다. 뿐만 아니라 이 두 유형 풍격의 많은 한국의 시들도 소개함으로써 이런 풍격의 한국의 시들이 얼마나 훌륭한지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Ⅳ장에서는 『동인시화』에 나오는 용사론과 기상론, 비평기준 등을 중심으로 중국 시 담론을 활용한 서거정의 시학을 살펴보았다. 제1절에서는 서거정이 용사를 사용할 때의 조건과 기법을 논할 때 중국 용사 담론을 활발히 받아들인 것을 고찰하였다. 제2절에서는 서거정이 기상론을 논할 때 曹丕와 孟子의 담론을 활용한 것과 함께 그들의 논의를 융합한 것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서거정은 기상론의 선천설을 주장하면서도 후천적 노력의 영향도 강조하였다. 이인로에 비해 서거정은 기상론에 대해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논하였다. 제3절에서는 서거정이 중시하는 雅正·穩健 풍격의 담론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서거정이 아정한 시풍을 강조하는 것은 성리학과 당시 濂洛派 시풍의 영향이라는 점과 蘇軾의 烏台詩案 등 여러 시안의 영향으로 시어와 시의의 온당함을 특히 중요시하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Ⅴ장에서는 중국 시학을 받아들인 『파한집』과 『동인시화』에서 전개한 시학 담론이 한국 고전문학사에서 갖는 의의를 고찰하였다. 『파한집』과 『동인시화』에 제시된 용사론과 기상론, 비평기준은 고려 말과 조선초기의 시 창작과 비평의 활성화를 촉진시켰다. 뿐만 아니라 두 시화집에는 중국에 못지않은 한국의 훌륭한 시인과 시들이 대거 수록되었다. 이는 시 창작에 대한 민족적 자부심을 높이고 시 창작의 발전을 촉진시킨 데 일조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20385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4. Theses(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